-
-
스케일업 30분 회계 - 일생에 한 번은 재무제표를 만나라
박순웅 지음 / 라온북 / 2025년 8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수익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수익과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다양한 자산과 부채 등이 있다. 기업은 법인격을 갖고 있지만 인간과 다르다. 그러므로 기업은 재무제표를 통하여 자신에 대하여 설명해준다. 그래서 재무제표는 법인에 대하여 알 수 있는 자산과 부채, 자본, 그리고 수익과 비용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나아가 각 항목별 자세한 내용을 표시해줌으로써, 투자자 등으로 하여금 그 법인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책 <스케일업 30분 회계>는 빠르게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도록 간단하게 작성한 책이다. 회계학과를 전공한 박순웅 회계사는 스타트업도 간단하게 재무제표를 만들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스타트업인 경우 재무제표를 등한시하여 재무제표를 제대로 작성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실전 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 재무제표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법인은 개인에 버금가는 중요한 플레이어로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재무제표를 읽을 수 없다면, 법인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플레이하는 것과 같다. 이 책은 재무제표에 대하여 굉장히 쉽게 작성하였다. 그래서 정말 필요한 부분만 담고 있다고 생각된다. 스타트업이라 하더라도 기업이 성장할수록 재무제표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진다. 지금부터라도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