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감 수업 - 스스로 만들어 낸 걱정과 불안에 지친 이들을 위한 안정감 회복 솔루션
쑤쉬안후이 지음, 김소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안정감이란 바뀌어 달라지지 아니하고 일정한 상태를 유지한 느낌을 의미한다. 안정감은 기본적으로 삶을 살아갈 때 기초 체력이 되어준다. 물론 너무 많은 안정감은 삶을 나태에 빠지게 만들어 늘어지게 만들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의 안정감은 자기 스스로 만들어 낸 걱정과 불안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제공하여 준다. 걱정과 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지키는 마지막 버팀목으로서 안정감에 대하여 이 책은 소개시켜 주고 있다.


책 <안정감 수업>은 어떻게 하면 삶에서 안정감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토대로 삶을 지킬 수 있을지에 관한 책이다. 안정감과 성취감을 구분하고, 안정감이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려준다. 특히 안정감에 대하여 우리가 갖고 있는 착각들에 대하여 알려주고, 안정감을 습득하는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안정감에 기본이 된다고 이야기해준다.


안정감은 기본적으로 삶에 있어서 재미를 만들어주지 않는다. 어떻게 보면 성취감과 비교하여 안정감이 저평가받는 주된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렇지만 특히 도파민에 중독된 삶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 안정감은 그 무엇보다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당장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면 걱정과 불안에 가득 차고, 이는 정신적 건강에 해로우며 극단적으로는 극단적 선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하여 어떻게 하면 안정감을 회복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안정감을 통해 보다 단단한 삶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