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죽는다 어떻게 살 것인가 - 1일 1강 마음이 가벼워지는 사고법
나카타 고 지음, 김소영 옮김 / 프롬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간이 극복하지 못하는 한 가지가 있다면 바로 '죽음'이다. 강력한 권력을 갖고 있던 진시황도 불로장생을 찾기 위하여 노력하였지만 결국 죽음을 피하지 못하였다. 어떻게 보면 피하지 못하는 죽음을 인하여 인간은 죽지 않는 존재인 '신'을 만들어낸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그 신은 다시 인간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인간은 죽음에 큰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책 <어차피 죽는다 어떻게 살 것인가>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나카타 고는 일본의 저명한 이슬람교 연구자로서 이슬람교를 바탕으로 우리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려준다. 책은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HOP는 과학적으로 볼 때 우주에는 목적도 의미도 평가도 없다는 것, STEP은 자유로운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JUMP는 우주에는 외부가 있고, '나'란 인간은 그 외부와의 접면이라는 사실을 깨닫기 위한 책이다.


인간은 '죽음'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리고 그 죽음 때문에 오히려 인간은 유한성을 깨닫고 현실을 더 값지게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인생은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다. 당장 내일, 아니 오늘 집에 들어가다 죽어도 아무것도 이상할 것이 없다. 그런 점에서 오늘 하루를 정말 소중히 여기는 마음가짐을 갖고, 현재와 미래를 향해 멋지게 살아갈 수 있는 삶에 대한 태도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