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딥시크 이코노미 - 중국 AI가 만드는 새로운 질서
유한나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현재 AI를 선도하고 있는 두 개의 나라가 있다면, 바로 미국과 중국이다. 미국은 오픈 AI를 비롯하여 구글의 Chat GPT, 테슬라 등에서 AI를 많이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이 바로 미국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는 AI 패권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특히 중국의 딥시크의 등장으로 인하여 미국의 다수 AI 기업의 주가가 급락하는 등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이는 저렴한 비용으로도 Chat GPT만큼 괜찮은 성능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중국은 딥시크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많은 기업이 지금도 생성형 AI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책 <딥시크 이코노미>는 딥시크를 필두로 한 중국의 여러 AI 기업들에 관한 책이다. 중국을 대표하는 AI 기업인 딥시크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현재 중국에서 개발 및 사용되고 있는 여러 기업의 AI가 어떻게 성장하였으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나아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AI의 패권 전쟁에 대하여도 다루고 있다.
대한민국은 제조업 강국이나 서비스업은 굉장히 약하다. 그리고 AI 산업은 제조업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서비스업에 속한다. 나아가 AI 산업은 제조업에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 대한민국의 제조업도 중국이나 미국 등 여러 국가에 의하여 큰 위협을 받고 있다. AI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있지만, AI가 미래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이 책을 통하여 중국이 어떻게 AI를 연구하고 개발하였는지 알 수 있었으며, 앞으로 우리나라가 이를 대항하여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