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철학씽킹 - 비즈니스 본질에 철학을 더하는 기술
요시다 고지 지음, 노경아 옮김 / 미디어스트리트 / 2025년 5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흔히 철학을 어려운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학문으로, 먹고 살기 어려운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철학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벗어나 있는 것도 아니다. 철학은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모두 생각을 하며 살아간다. 기업에서도 중요한 것은 바로 철학이다. 그 기업이 무슨 생각을 갖고 있으며 어떻게 운영할지 결정하는 과정이 바로 철학이다. 그래서 철학은 기업을 운영할 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책 <철학 씽킹>은 비즈니스 본질에 철학을 더하는 기술에 관한 책이다.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서 철학이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는 바로 철학을 통하여 그 기업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에서 철학을 활용한 기업들에 대하여 설명한 후 어떻게 그 기업이 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설명하여 준다. 나아가 철학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활용하여 어떻게 하면 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컨설팅을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하여 알려준다.
비즈니스를 운영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좋은 기술을 통하여 좋은 물건을 만들어낸다면 성공할 수 있지만, 비즈니스를 확장시키는 데 분명한 한계가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삼성전자와 애플이다. 소비자는 삼성전자가 갖고 있는 비전을 알지 못한다. 반면 소비자는 애플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하여 알고 있다. 그리고 그 차이가 삼성전자와 애플 휴대폰의 가격 차이를 만들어낸다. 이 책을 통하여 우리의 비즈니스를 확장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의 모색을 통하여 더욱 확장시킬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