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리더십 - ESG 경영을 추구하는 CEO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장신애 지음 / 라온북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SG는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약자이다. ESG 경영은 기업이 경영시 이윤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환경과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를 더욱 신경쓰도록 강제하고 있다. 당장 ESG를 선도하고 있는 유럽연합에서는 앞으로 ESG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기업의 수출입을 엄격하게 규제한다고 발표하였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ESG 규정을 준수하지 못한 경우 유럽연합에 수출하지 못하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ESG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ESG 경영 리더십>은 ESG를 경영에 어떻게 대입할 수 있는지에 관한 책이다. ESG 경영 리더십은 무엇이며, 왜 경영에 ESG를 도입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해주고 있다. 나아가 구체적으로 ESG 경영 리더십을 실행할 수 있는지 다양한 예시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ESG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지만 쉽게 도입하기 어려운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현실에 맞춰 도입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


ESG 경영은 앞으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미국은 기후위기를 부정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으로 ESG 경영과 조금 멀어졌지만, 유럽연합인 경우 앞으로도 ESG를 굉장히 강조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 이후 미국도 ESG를 강조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우리나라도 앞으로 ESG 기준에 빠르게 적용해야만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제도와 문화는 한 번에 바뀌지 않는다. 지금부터 조금씩이라도 ESG 경영 기준에 맞추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여야 한다. 이 책을 통하여 ESG 경영 리더십이 무엇인지 배우고 앞으로 변화에 발밪추어 성공할 수 있는 기업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