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 자세 교정법 - 피아노 연주를 위한 알렉산더 테크닉
모리 아사 지음, 나지윤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자세는 굉장히 중요하다. 특히 많은 시간 동안 고정적으로 앉아있거나 서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더욱 중요해진다. 개인적으로 피아노 연주를 취미로 하고 있지만, 일상적으로 앉아 있는 시간이 굉장히 길다. 그래서 피아노를 치는 자세와 가만히 앉아서 컴퓨터로 타이핑하는 자세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목 부분이 아파 한의원에 갔고, 척추측만증이 심하다는 의견을 들었다. 좋은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는 말을 듣고, 어떻게 하면 좋은 자세를 가질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아 책을 읽게 되었다.



책 <피아니스트 자세교정법>은 실제로 6세에 피아노를 시작한 모리 아사가 작성한 책이다. 먼저 많은 사람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그리고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기 위하여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고정된 생각과 행동습관에서 벗어나 문제를 해결하는 알렉산더 테크닉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그리고 피아노 연주를 할 때 좋은 자세가 무엇인지 온 몸의 신체별로 구분하여 설명해준다. 그리고 피아노 연주의 표현력을 높이고 실제로 연주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설명해준다.


비단 피아노를 치는 것뿐만 아니라 모든 행위에 좋은 자세는 필수적이다. 무엇을 하든 간에 몸에 안 좋은 자세로 있다면 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된다. 개인적으로도 좋지 않은 자세로 몸에 많이 무리를 주고 있었다. 지금이라도 좋은 자세를 가져 제대로 된 몸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이 책은 피아노를 치는 자세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앉아서 하는 모든 일에 적용되는 좋은 자세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피아노 연주자에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을 알려준다. 그래서 피아노 연주자뿐만 아니라 앉아서 하는 일에 대하여 좋은 자세의 방법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한테도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