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시대의 마음 수업 - 고전의 숨결에서 길을 찾다
박찬근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현대 사회는 과거에 비하여 과학적 기술적으로 발전하였다. 과학 기술의 발전 덕에 우리는 과거에 비하여 훨씬 편하게 살아가고 있다. 자동차와 비행기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는 국내나 국외 모든 장소를 24시간 이내에 갈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농업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더 이상 굶어죽는 경우도 없게 되었다. 그렇지만 과거에 비하여 우리가 행복헤졌다고 할 수 있을까? 조선시대 자살률에 대하여 관련 자료가 없지만 아마 오늘날 한국보단 적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우리는 과거에 비하여 많은 것을 누리고 있지만 막상 불행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책 <불안한 시대의 마음 수업>은 많은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불안한 현대에서 오랫동안 바뀌지 않은 고전을 통하여 마음을 단단하게 하는 방법에 관한 책이다. 이 책에서는 고전 가운데 동양 철학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자신에 대하여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본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삶을 비롯하여 고전이 삶에 있어서 왜 필요한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우리나라는 자살률이 매우 높은 국가이다. 개인적으로 아무리 빠르게 발전하여 삶의 질이 나어졌다고 하더라도 개인에게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하여 조금이라도 자신의 삶에 대하여 생각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나아가 그 생각을 기초로 자신만의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