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주택 시선집
박주택 지음, 프락시스연구회 엮음 / 새미 / 2025년 6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박주택 시선집>은 박주택 시인의 작품 가운데 여러 작품을 선별하여 모아놓은 책이다. 이번 박주택 시선집은 제 1시집 <꿈의 이동건축>(2004)부터 제 6시집 <또 하나의 지구가 필요할 때>(2013)까지의 대표시를 선별하여 수록하였다. 박주택 시인은 정말 다양한 작품을 집필하였다. 그리고 작품성을 인정받아 다양한 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윤곤강 문학기념사업 상임회장 및 한국문학연구원장, 그리고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다양한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박주택 시선집>은 이번 시선집에서 대학 시절부터 지천명에 쓴 것들을 담고 있는 책이다. 책은 특별한 주제보단 제1집부터 제6집까지 시집 순서대로 각 시집에서 대표 작품을 선별하였다. 각 시집 당 서른 편에서 마흔 편 정도 선별하였기 때문에 이번 시선집에는 대략 이백 편 이상의 시를 다루고 있다.
40년을 다루고 있는 이번 시선집에서 각 시대 상황을 생각하면서 읽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리고 문학적으로 소양이 부족해 정명교 문학평론가가 작성한 박주택 시선집 해설을 자세히 읽었다. 특히 작품 해설에서 본래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과 더불어 주제에 맞지 않게 다르게 읽은 부분이 많다는 점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그의 작품을 읽고 있자면 정말 다양한 주제를 갖고 시를 쓸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세계를 살아가고 있지만 다르게 본다는 것 자체가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시선집을 통하여 세상에 대한 박주택 시인의 시선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