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핀 이후 K-산업 2.0 - 제조·수출에서 K-지식서비스 경제로 포스트 수출 강국 신성장 해법 2
박광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 세계 경제가 파도를 타고 있다. 그의 말 한마디에 주가가 폭등하거나 폭락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그래서 세계가 그의 입을 바라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가운데 대한민국은 비상계엄 사태와 맞물려 역성장을 하는 등 구조적인 경제 위기를 맞이하였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하여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사라지고 있으며 우리가 자랑하고 있는 제조업은 중국과 미국에 치여 위기를 맞이하였다. 이런 가운데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이 책에서 다루고 있다.



책 <킹핀 이후 K-산업 2.0>은 기존의 제조 수출 산업에서 벗어나 K-지식서비스 경제로 바꿔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더 이상 대기업 중심의 경제에서 벗어나 다양성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을 키워 경제의 전체적인 체력을 올려야 한다는 점이다. 나아가 그동안 대한민국이 갖고 있는 경험을 해외에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대한민국 경제는 대기업 의존도가 너무 높다. 국가의 역량을 소수 기업에만 몰아줘 집중적으로 키운 결과물이다. 대기업 의존도가 너무 높은 것이 위험한 이유는 경제 변동에 너무 취약하다는 것이다. 특히 제조업인 경우 경기 사이클에 따라 대한민국 경제 자체가 휘청거린다. 나아가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직접 해외수출보다 대기업에 납품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위험하다. 이젠 다양성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그 다양성은 하나의 대기업보다 여러 개의 중소기업에서 나올 가능성이 더욱 높다. 산업의 다각화를 통하여 경제 변동에도 취약하지 않은 국가 경제를 만들어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