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정신철학 입문 - 개념과 쟁점 북캠퍼스 지식 포디움 시리즈 4
알베르트 네벤 지음, 김하락 옮김 / 북캠퍼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현대', '정신', '철학'. 어느 하나 쉽게 정의내리기 어려운 단어들이다. 연속적인 시간을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어디까지 '현대'로 정의내려야 할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아 실체를 알기 어려운 '정신'은 무엇인지, 그리고 너무나 광범위한 '철학'까지 어느 하나 쉽게 정의내리기 쉽지 않다. 정신에 대한 논의는 고대에서부터 계속 되었다. 죽기 직전과 직후의 몸무게를 재 '영혼의 무게'을 알아내기 위한 시도를 시작으로 정말 많은 논쟁이 지속되었다. 정신은 신체와 독립적인지, 혹은 인과관계의 영향을 받지 아니하면 어떤 영향을 받는지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 그렇지만 과학과 의학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어느 하나 명확한 설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책 <현대 정신철학 입문 - 개념과 쟁점>은 현대 정신철학에 대하여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현대 이전에 정신 철학에 대한 철학자의 생각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나아가 현대 정신철학이 주요하게 집중하고 있는 철학적 주제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그리고 정신철학의 가장 논쟁이 되고 있는 정서와 자유의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무엇보다 현대 정신철학 자체가 굉자히 어려운 주제이다. 앞에서 이야기했지만 눈에 보이지 않으니 증명할 수도 없고, 동시에 증명할 수도 없으니 정답이 존재할 수 없다. 정말로 서로 논리로 부딪히는 논쟁의 장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 정신철학 입문이라는 점에서 최대한 쉽게 현대 정신철학을 이야기하지만, 철학책인 만큼 단 번에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렇지만 여러 번 읽는다면 현대 정신철학이 어떤 주제에 관심이 있는지 트랜드를 파악하기 용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