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우리가 준비해야 할 미래 -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축소경제 사회로의 전환
한국경제연구원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7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대한민국은 1980년대 폭발적인 인구 증가로 인하여 골머리를 앓고 있었다. 그래서 적극적인 산아제한정책을 도입하였고, 인구가 유지될 수 있는 합계출산율 2.1명보다 낮은 "하나만 낳아 잘 키우자"라는 슬로건을 사용하였다. 그렇지만 40년이 지난 지금 동일한 슬로건을 사용해도 괜찮은 상황이 되었다. 합계출산율이 1보다 낮은 0.72명이 되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1.0명으로 가기 위해서 "하나라도 낳아 잘 키우자"라는 슬로건을 사용해야 할 상황이 된 것이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저출산으로 인하여 인구 감소가 계속되고 있는 축소경제가 되었다. 이는 비단 선진국이라면 대부분의 국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우리나라인 경우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 <지금, 우리가 준비해야 할 미래>는 대한민국이 앞으로 겪어야 할 축소경제 사회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우선 저출산과 고령화에 직면한 대한민국의 현실에 대하여 다루고, 저출산과 고령화를 벗어날 수 있는 해결방안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그리고 해결방안 이외에 축소경제에서 우리가 찾을 수 있는 경제적 기회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주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하여 실버경제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저출산과 고령화의 문제는 전세계의 모든 선진국의 문제이다. 특히 세계에서 일본이 가장 심각하다는 말이 있었다. 그렇지만 이제 그 타이틀을 대한민국이 이어받게 되었다. 심각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하여 골든 타임을 놓쳤다는 말도 많이 나온다. 그렇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시작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원래 다른 나라의 대응 방식을 보고 대응할 시간이 있었지만, 우리나라가 이제 문제의 최선두자에 있다. 우리가 앞으로 겪어야 할 축소경제 사회에 대하여 생각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