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의 하이스트리트 - 명동, 홍대, 강남, 성수, 한남, 도산 대한민국 6대 상권의 비밀
김성순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5년 7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서울특별시는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이다. 최근 인구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 있지만, 1,000만 명에 가까운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전체 GDP의 23% 정도를 만들어내는 주요 지역이다. 서울특별시는 최대 도시인 만큼 지역별로 인구 구성과 지역 문화가 조금 다르며, 그 차이로 인하여 뜨는 지역과 지는 지역이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탄생하고 소멸한다. 부동산의 특성 상 지역별로 생애주기를 갖고 있고, 그 과정 속에서 스타 동네가 탄생하기도 한다.
책 <서울의 하이스트리트>는 상업용 부동산 기획 컨설턴트이자 리테일 투자 전문가인 김성순 저자가 서울의 하이스트리트인 명동, 홍대, 강남, 성수, 한남, 도산 지역에 대하여 상업적 관점에서 분석한 책이다. 하이스트리트는 발달된 상권을 의미하는 것으로, 명동 등 책에서 다루는 지역은 모두 '핫'한 장소들이다. 책은 다음 지역이 어떻게 하면 하이스트리트로 발전하고 유지할 수 있었는지 하이스트리트의 여러 특징을 함께 셜명하여 알려준다.
상업용 부동산 기획 컨설턴트이자 리테일 투자 전문가의 개인적인 경험과 더불어 하이스트리트의 특징이 어떻게 각 지역에 반영되어 있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특히 여러 상업용 부동산을 기획하고 유치하며 자신이 결정하게 된 이유에 비추어 상업용 부동산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 부동산은 생애주기별로 흥망과 성쇠를 반복되어 나타난다. 경리단길(성수)만 하더라도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특별한 게 없는 지역이었다. 그렇지만 현재 성수는 서울을 대표하는 하이스트리트가 된 만큼 어느 지역이나 하이스트리트로 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이 책을 통하여 하이스트리트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하여 미래의 하이스트리트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