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쿄 브랜딩 - 취향을 비즈니스로 만든 사람들
도쿄다반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5월
평점 :


최근 일본 여행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만큼 도쿄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여행지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특히 도쿄는 동경으로서 항상 우리가 선망하는 지역이었다. 지금은 우리나라도 많이 발전하여서 굳이 도쿄처럼 발전할 필요는 없다. 다만 도쿄는 일본에 있는 모든 개성이 모여 있는만큼 일본의 매력을 흠뻑 느낄 수 있다. 특히 일본의 매력이라고 한다면 섬세하고 감정적이며 소규모 위주의 개성이 모여 있다는 점이기 때문에 일본의 여러 재미 있고 독특한 산업이 존재한다.

<도쿄 브랜딩>은 도쿄의 거리, 사람, 문화를 독특한 감각으로 소개하는 콘텐츠 기획팀으로 서울과 도쿄, 두 도시를 잇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는 도쿄다반사가 작성하였다. 그래서 <도쿄 브랜딩>은 도쿄에서 활동하고 있는 열 네개의 산업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각자의 산업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그런 산업이 아니라 각자의 철학과 생각을 갖고 어떻게 이윤을 만들어내며 사업을 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도쿄 브랜딩>을 통하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서점이나 재즈, 가방이나 콜라 등 다양한 사업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특히 개인의 개별성이 많이 반영되어 있는만큼 그 사업의 철학과 생각을 알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유익하였다. 특히 산업이 발전할수록 개별적인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개별적인 니즈를 충족시키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최근 자영업자의 위기라고 하는데, 이 책을 통하여 자영업자가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새로운 시선을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