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치 투자 실천 바이블 - 성공하는 주식 투자자를 위한 전략과 전술
오쿠야마 쓰키토 지음, 이성희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가치 투자는 투자의 대가인 워렌 버핏이 가장 중요시하는 투자 방법이다. 워렌 버핏의 스승인 밴저민 벤저민 그레이엄이 처음 가치 투자를 시작하였고, 워렌 버핏의 그의 이론을 조금 다듬어 가치 투자 이론을 다듬었다고 볼 수 있다. 가치투자는 성장투자와 더불어 유망한 두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가치 투자 실천 바이블>은 오쿠야마 쓰키토가 자신의 가치 투자를 배경으로 가치 투자를 실천적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책은 전체적으로 가치 투자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그러기 전에 성장 투자에 비하여 가치 투자가 갖는 장점에 대하여 설명해준다. 그리고 가치 투자에 필요한 내용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가치 투자는 기본적으로 기업에 대한 분석을 중요시여기는 만큼 좋은 기업을 찾는 방법을 주로 다룬다. 나아가 가치 투자는 매매 타이밍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이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직접 투자한 일본 기업들에 대한 설명과 가치 투자와 잘 맞았던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워렌 버핏은 20년에 한 번만 주식 시장이 열려도 괜찮다고 한다. 이 한 문장이 가치 투자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가치 투자는 매일 오르고 내리는 가격에 관심을 갖지 않고, 오직 기업이 갖는 가치에 대한 믿음으로 투자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주식의 가격이 기업이 갖는 가치에 비하여 낮게 평가된 경우에만 매수한다면, 결국 기업이 갖는 가치로 갈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고, 보유하는 동안 배당금으로 현금흐름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가치 투자를 신봉하는데, 가치 투자에 대한 방법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일본 기업을 중심으로 분석한다는 점에서 전체적인 시장 분위기를 읽는데 한계는 있지만, 그래도 실제 기업을 중심으로 분석한다는 점에서 실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