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치라는 것 - 브랜딩에 앞서는 본질에 관하여
김해경 지음 / 현암사 / 2024년 11월
평점 :

'가치'란 무엇인가. 대답하기 굉장히 곤란하다. 아마 가치란 것이 유형적 실체를 갖고 있지 않으며,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주관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가치란 '일반적으로 좋은 것'을 의미한다. 정의를 듣고서도 쉽게 와닿지 않는다. 그렇지만 나에게만 좋은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도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조금 쉽게 다가갈 수 있다. 그리고 가치는 회사에 있어서 브랜딩이라는 형식으로 나타난다. 결국 브랜딩은 가치를 어떻게 담고 표현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가치라는 것>은 브랜딩을 하기에 앞서서 본질적으로 가치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책이다.


<가치라는 것>은 우선 '가치'란 무엇인지 집중적으로 다룬다. 가치 있는 삶이란 무엇이고, 개인은 그 가치를 위하여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다룬다. 결국 그 가치는 목적이 되고,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개인을 위하여 상품을 제공한다. 그리고 그 상품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지에 대한 브랜딩의 방법론으로 넘어간다. 마지막으로 브랜딩을 완성시킴으로써 가치와 브랜딩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치가 브랜딩을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치는 주관적이면서도 객관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이해하기 쉽지 않지만, 가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으면 브랜딩의 기초가 흔들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브랜딩에 앞서서 가치에 대하여 깊게 이해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나아가 가장 본질적인 가치와 브랜딩과 어떻게 융합될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되어 브랜딩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