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에서 월급 받고 살고 있습니다
정환정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골에서 월급 받고 살고 있습니다>는 시골에서 경제적 성장을 하며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정환정 저자는 여러 곳을 경험할수록 서울은 사람이 살기에 가장 좋은 않은 곳이라는 생각으로 남해안에서 생활하기 시작하였고, 다양한 분야의 농업인들을 만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녔다. 그래서 전국에 존재하는 여러 농업인의 이야기를 듣고 경험한 바를 이 책에서 전하고 있다.

책은 우선적으로 농업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가장 낮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농업을 새로운 부가가치로 창출하는 있는 산업이 될 수 있는 미래와 농업이 이루어지는 시골이라는 장소의 특징을 말해준다. 나아가 직접 농업을 영위한 농업인이나 농업 법인의 이야기를 통하여 어떻게 하면 농사로 월급을 벌 수 있고 기업 경영까지 확대해나갈 수 있는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귀농귀촌교육과 시골에 살면서 겪게 될 위험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책이 마무리 된다.

인구 절반이 수도권에 사는 나라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수도권 집중화가 심하고 시골은 상대적으로 소외받을 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이 귀농귀촌을 희망하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선뜻 나서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그래서 오히려 시골에 큰 기회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귀농귀촌을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시골에서 생활하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농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신의 미래를 그려 나갔으면 좋겠다. 이런 경험을 통해 귀농귀촌에 실패할 확률을 줄이고 시골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높여 귀농귀촌에 성공한 사람이 많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