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UX 라이팅 - 브랜드와 사용자 서비스의 글쓰기 가이드북
김무성(글쓰는 개미핥기) 지음 / 성안당 / 2024년 8월
평점 :

UX 라이팅이라는 개념은 2017년 구글(Google) I/O에서 '단어로 프로덕트를 돋보이게 만드는 방법'이라는 영상에서 공식적으로 소개되었다. UX 라이팅은 사용자가 프로덕트와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텍스트 작성을 의미하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텍스트를 디자인하고 편집하는 것이다. 즉 UX 라이팅은 단순한 글쓰기의 영역이 아니라, User eXperinece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프로덕트를 어떻게 디자인하고 표현할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책 <UX 라이팅>은 UX 라이팅이 무엇인지, 그리고 UX 라이팅의 기본 원칙과 핵심 원칙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그래서 좋은 UX 라아팅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나아가 타사 애플이나 구글 등 다른 기업의 가이드라인 분석을 통해 어떻게 하면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을 세우고, 구체적으로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다루고 있다.
UX 라이팅이 강조되는 이유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글은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시키고 제품에 대한 판매량 증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현대자동차의 UX 라이터로, 그룹의 모바일 앱 서비스 문구를 사용자편에서 쓰고 있는 김무성 저자의 UX 라이팅 강의를 통하여 UX 라이팅을 알아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으보면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