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술현장과 전시
윤범모 지음 / 예술시대 / 2024년 8월
평점 :
<미술현장과 전시>라는 책은 제20/21대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을 지냈으며 현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명예석좌교수로 재직중인 윤범모 저자가 작성하였다. <미술현장과 전시>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미술관을 비롯한 갤러리 등 다양한 예술작품을 어떻게 전시할지 많은 고민이 담겨져 있는 책이다. 나아가 현재 대한민국의 미술현장과 더불어 다양한 작가의 미술에 대한 생각도 다루고 있어 대한민국 예술과 관련하여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목차를 살펴보면 전시기획과 큐레이터, 미술현장의 단상, 그리고 작가론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시기획과 큐레이터에서는 원로 큐레이터로서 현재 대한민국 큐레이터가 갖고 있는 문제점과 앞으로 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다루고 있고, 미술현장의 단상은 다양한 미술작품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나아가 작가론에서는 다양한 작가들의 미술이론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책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매우 많고 깊다고 느껴졌다. 논문까지는 아니더라도 기고문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전문적인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다. 그래도 대한민국 예술전시에 있어서 역사를 지켜온 산증인으로 예술전시에 대하여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 많이 배울 수 있었다. 그와 더불어 대한민국의 많은 미술작품과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