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새벽 4시 반 (100만부 기념 뉴에디션)
웨이슈잉 지음, 이정은 옮김 / 정민미디어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새벽 4시 반>은 전세계적으로 굉장히 많이 팔린 베스트셀러로,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히 유명하다. 개인적으로 대학교 도서관에서 읽고자 책을 빌렸으나, 많은 과제로 읽어보지도 못하고 다시 반납함에 넣었던 기억이 난다. 이후 언젠가 꼭 읽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고, 이번 기회에 드디어 읽게 되었다. <하버드 새벽 4시 반>은 책의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다시피 새벽 4시 반까지 도서관의 불이 꺼지지 않은 하버드의 모습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성공하기 위하여 하버드 교수는 무엇을 가르치고, 하버드 학생은 어떻게 행동하는지 다양한 예시를 통해 우리로 하여금 성공의 방향으로 가도록 해준다.


<하버드 새벽 4시 반>은 중국 CCTV 다큐멘터리 <세계 유명 대학> '하버드' 편의 내용을 바탕으로 출간한 책으로 저자는 웨이슈잉으로 중국인이다. 즉 중국인의 관점에서 어떻게 하버드 대학교가 8명의 미국 대통령과 160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할 수 있었는지, 그 방법을 찾아가는 관점에서 접근하였다고 볼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점도 우리가 배워야 하는 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받은 노벨평화상을 제외하면 아직까지 노벨상 수상자가 없는 한국으로서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방향으로 교육을 이끌 수 있을지 끊임없이 연구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


책은 많은 예시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만큼 정말 좋은 내용을 많이 담고 있다. 성공과 실패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에 있다는 점과 그 성공을 위해서 우리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담고 있다. 이 책을 읽는다고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그렇지만 성공의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지 않았나 싶다. 작심삼일이라 하더라도 당장 무엇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 책으로 원동력을 얻어갈 수 있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