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렇게 살다 죽는 게 인생은 아닐 거야
오건호 지음 / 나비소리 / 2024년 7월
평점 :

책 <이렇게 살다 죽는 게 인생은 아닐 거야>는 여행을 계기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고, 미술작가로 활동하면서 몇 차례 개인전을 연 오건호 작가의 팬 드로잉 에세이이다. 팬 드로잉 에세이는 본 것을 그리고, 느낀 것을 글로 쓴 에세이로, 이 책은 포트투갈의 곳곳을 담고 있다. 여행을 하다보면 간혹 앉아서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이 있는 걸 보곤 하는데, 아마 팬 드로잉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였다. 반드시 유명한 장소가 아니라 일상적인 장소에서도 충분히 좋은 그림이 많이 등장한다.
포르투갈을 여행하며 관광지 위주가 아니라 포르투갈의 길거리나 사람을 만나며 겪었던 이야기를 위주로 그림과 글이 이어진다. 책의 표지에 등장하는 이름 없는 오르막 길에서 함께 걸어가는 가족들을 보면서 따스함이 느껴지는 것처럼, 반드시 관광지가 아니더라도 이곳저곳 여행을 하면서 작가가 느낀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사소함에 찾는 여러 생각들이 어울려 팬 드로잉을 보는 것이 글을 읽는 내내 함께 여행하는 느낌이 들었다.
여행을 하다보면 많은 것을 보고 느끼지만, 막상 기록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많은 것이 사라져 버리고 만다. 이번에 일본 여행을 다녀온지 한 달밖에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사진을 봐야 겨우 기억이 날 정도이다. 여행하기 전에 항상 기록해야지 하면서도 갔다오면 현생이 바빠서 실패하고 만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음 여행 땐 조금 더 마음을 다잡고 시작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