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커머스의 미래, 로컬 - 로컬에서 제안하는 취향, 경험, 라이프스타일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4년 5월
평점 :

경제가 로컬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는 현재 대부분의 국가에서 추구하는 모델일 것이다. 그래서 사회경제적으로 지역 사회와 관련된 이슈가 적극적으로 논의되고 다양한 정책이 나오고 있다. 다양한 정책이 지역사회, 즉 로컬에 집중되고 있는만큼 앞으로 경제적 지역으로서 로컬이 각광받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 지역적 특성으로 인하여 로컬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는데, 이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 로컬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모델이 가능한지 궁금하였다.
책은 커머스의 특징에 따라 로컬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알려준다. 기업의 프랜차이즈에 맞춰 소규모 자본으로 로컬에서 어떻게 자리잡을 것이고, 어떻게 홍보할 것인지 알려준다. 브랜딩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특성에 맞는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특히 로컬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온라인이 아니라 오프라인 만남이 중요시되는바 개인적인 경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인구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사는만큼 로컬 중심의 커머스가 이루어지기 힘든 나라이다. 그렇지만 과도한 수도권 집중화에서 벗어나고 지역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선 로컬 중심의 커머스가 필요하다. 온라인이 중요시되고 있지만 오프라인 만남은 끊이지 않는 것처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잘 분석하고 지역 특성을 잘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나라도 로컬 중심의 경제가 형성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