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하며 걸은 길 2,900리 - 충무공 이순신 백의종군로와 조선수군재건로 도보 순례기
권광호 지음 / 렛츠북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 여행을 떠난다면 반드시 가고 싶은 여행 코스가 있다. 바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동안 활약하였던 장소이다. 실제로 충무공 이순신의 길을 걷고 많은 사람이 책을 썼다. 그래서 여행을 떠난다면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여행의 주 목적은 충무공 이순신의 정신을 찾는 것이다. 그러나 3면인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정말 좋은 바다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것도 정말 멋지다. 그래서 두 가지 목적을 갖고 여행을 떠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한번 떠나보고 싶은 길이다.

<감사하며 걸은 길 2,900리>의 저자인 권광호는 충무공 이순신이 백의종군을 하면서 걸었던 길과 삼도수군통제사을 하면서 조선수군을 재건하면서 걸었던 길을 걸었다. 그 길 속에서 충무공 이순신이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당시 느꼈던 바를 떠올리며 함께 걸었다. 책은 우리나라 곳곳의 멋진 자연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재에 대한 사진을 담고 있다. 여행하지 않아도 충분히 많은 것을 책을 읽으면서 느낄 수 있었다.

충무공 이순신의 길을 걸었던 내용의 책은 읽어봤던 기억이 있다. 그럼에도 이 책이 갖는 특이한 부분은 바로 직접 도보로 걸었다는 점이다. 도보로 직접 걸었다는 점에서 저자가 정말로 과거 충무공 이순신이 걷고자 한 길을 제대로 는끼고자 한 바를 느꼈다. 삼도수군통제사로서 걸었던 길은 실제로 말을 타지 않았나 싶지만, 백의종군으로서 걸었던 길은 정말 제대로 느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직접 도보로 걸을 용기는 없다. 그래도 차로 자연경관을 즐기면서 좋은 여행을 하고 싶다. 그런 점에서 좋은 길라잡이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