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레고 스토리 - 장난감 브랜드, 혁신의 아이콘이 되다
에비타니 사토시 지음, 류지현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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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 레고를 갖고 재미있게 놀았던 기억이 있다. 부모님이 큰 플라스틱 통에 레고를 한 가득 가져와줬는데, 레고로 병사를 만들고 서로 싸우며 놀았던 기억이 난다. 사자와 비슷한 동물을 만들어 갖고 다녔던 기억이 난다. 어떻게 보면 레고의 장점이 모두 갖고 놀았던 것 같다. 그때는 레고가 기업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였다. 단지 장난감을 부르는 단어라고만 생각하였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레고는 새로운 컨샙으로 내놓고 있다. 가격이 너무 비싼 관계로 사본 적은 없지만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 너무 재미있었다.

<더 레고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레고 그룹이 어떻게 현재의 레고를 만들 수 있었는지 그 과정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어린이 장난감을 시작으로 레고의 기본적인 유형이 어떻게 틀을 갖추게 되었는지, 그리고 레고 형식의 저작권이 끝난 이후 위기를 맞았을 때 어떻게 풀어나갔을 수 있었는지 이야기해주고 있다. 레고가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해나갈지 알려주고 있다.

현재 레고가 보유하고 있는 중요한 가치는 바로 브랜드 가치이다. 당장 레고 그 자체는 저작권이 없기 때문에 가격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고 실제로 레고 그룹도 위기를 맞았던 시기가 있었다. 그런 시기를 겪어내며 새로운 브랜드로서 여러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사실 레고라는 생각만 해도 어렸을 때 즐거웠던 기억이 난다. 아직까지 레고는 어린 아이한테 많이 사주는 장난감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레고 기업이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겠지만, 오랜만에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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