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실전 마케팅
최재혁 지음 / 다온북스 / 2024년 2월
평점 :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있다. 예전부터 있었던 속담인데 10년 동안 정말 많은 것들이 변한다는 뜻이다. 심지어 요즘엔 10년이 아니라 1년마다 트렌드가 바뀐다. 당장 탕후루가 엄청 유행하여 이곳저곳 탕후루 가게가 생겼는데, 유행이 바뀌어 해를 넘기지 못하고 망하는 가게가 생겨났다. 그만큼 유행에 민감하고 트렌드에 큰 영향으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마케팅 방법도 많이 변화하고 있다. 이젠 점심을 먹으려 가게를 가더라도 주변을 두리번거리는 것이 아니라 핸드폰을 킨다. 그만큼 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졌고, 마케팅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 마케팅의 주요 방법이라고 한다면 바로 신문이나 전단지였다. 신문 같은 경우 광고비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자엽업자나 소상공인이 할 수 없었고, 주로 전단지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젠 달라졌다. 이젠 비싼 광고비를 지급하지 않고서도 충분히 마케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도 좋은 기회를 갖게 되었다. 특히 네이버 플레이스를 비롯하여 많은 사이트가 생겨났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많은 SNS로 자신의 가게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이 많아지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서 자영업자 비율이 매우 높다고 한다. 그리고 대부분 몇 년안에 망하고 만다. 그럴수록 자영업자 시장은 매우 치열하다. 이런 시장에서 마케팅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망하고 말 것이다. 1층이나 역 바로 옆에 위치하지 않는 이상 제대로 된 마케팅이 없다면 찾아올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러므로 소상공인이 생존할 수 있는 길은 바로 마케팅이고, 전에 비해서 마케팅 비용이 많이 저렴해졌다. <온라인 실전 마케팅>을 통해 실전적으로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새롭게 영업을 시작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가게를 한 사람까지 저마다 맞는 마케팅 방법을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