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의 법칙 - 충돌하는 국제사회, 재편되는 힘의 질서 서가명강 시리즈 36
이재민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이스라엘과 하마스 충돌뿐만 아니라 상당히 많은 갈등이 전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당장 세계 뉴스를 틀어보면 평화와 관련된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다. 서로 협력을 한다는 뉴스는 결국 세력 간 결집을 통해 갈등을 격화시키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국제 간의 군형이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는지 궁금하게 되었다. 앞으로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에서 우리나라는 어떻게 생존해야할지 궁금하기 하여서 <지배의 법칙>이란 책을 읽게 되었다.

<지배의 법칙>의 저자인 이재민 교수는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이기 때문에 국제법을 기초로 세상을 바라본다. 그리고 국제법뿐만 아니라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신냉전 시대와 더불어 디지털 산업의 발달이 국제 관계 속에서 어떤 역할을 미칠지 알려주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경제가 붕괴지고 있는 국가가 많아지고 있는만큼 국제사회의 위기 속에서 어떻게 살아나가야 할지 알려준다.

개인적으로 이재민 저자는 국제법을 강조하지만, 사실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국제 관계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힘의 논리에 따라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러시아가 평화를 깼기 때문에 잘못되었지만, UN에선 군사적 개입을 할 수 없다. 러시아에게 비토권이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국민에게 저지른 인종학살과 핵개발에 대해서 미국은 침묵하고 있다. 미국은 친이스라엘이기 때문이다. 국제법적으로 문제가 많지만 현실은 힘의 논리에 따라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 사회는 굉장히 어려운 세계이다. 특히 우리나라 같이 지리적으로 제1세계와 제2세계 사이의 낀 위치 때문에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하든 신중하게 좋은 선택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