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 (컬러 일러스트 수록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55
김시습 지음, 한동훈 그림, 김풍기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나 중학교 한국사 시간에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홍길동전>과 함께 반드시 배웠을 것이다. <홍길동전>이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이었다면,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 소설이다. <금오신화>의 저자인 김시습은 생육신 가운데 한명이다. 사육신과 생육신은 세조가 단종을 폐위하고 왕위를 차지했을 때 벼슬자리를 떠났던 신하로, 사육신은 죽임을 당했고 생육신은 살아남았다. 김시습은 세조가 단종을 폐위하자 벼슬을 버리고 산으로 들어가 승려가 되었다. 그렇지만 조선 초기 유학자로서 유교와 불교가 어느 정도 섞여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금오신화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등 다섯 가지 소설로 구성되어 있다. 김시습이 계유정난 이후로 전국 각지를 옮겨다니며 떠돌이 생활을 했다는 점과 유교와 불교의 가치관이 섞여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소설을 읽는다면 훨씬 잘 읽을 수 있다. 다섯 가지 소설 가운데 읽었던 내용도 있었고 새롭게 읽었던 내용도 있었다.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일단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는 것이다. 근데 저렴한 가격에 비하여 컬러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놀랍다. 책에는 상당히 많이 컬러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있는데, 컬러 일러스트를 보는 것만 하더라도 상당히 재미있다. <금오신화>라는 책을 읽으면서 조선 초기 민중이 어떠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었는지 알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오늘날 관점에서 보면 다소 진부해보일 수도 있지만 당시 사람들은 소설을 읽으면서 어땠을지 상상하면서 읽는 것이 즐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