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자유로운가 - 자유의지, 그 난제로의 초대
김남호 지음 / 이야기나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유'는 굉장히 중요한 가치이다. 표현의 자유나 사상의 자유 등 다양한 자유는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으며,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대로 행동할 수 있는 것처럼 느낀다. 하지만 우리가 하는 행동이 과연 우리의 자유로운 의지에서 시작되었는지, 즉 진정한 의미에서 자유로운 행동인지 질문을 받는다면 뭔가 아리송한 느낌이 든다. 우리가 현재 하고 있는 행동은 과연 나의 자유의지에서 출발한 것일까 아니면 원인과 결과라는 인과관계 속에서 출발한 것일까. <당신은 자유로운가>라는 책은 바로 이런 자유의지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자유의지와 관련하여 세 가지 큰 입장이 존재한다. 행동은 개인의 자유의지에서 출발한다는 자유론과 자유의지가 아닌 인과관계 속에서 결정된다는 결정론, 그리고 자유론과 결정론을 섞은 양립론이 존재한다. 자유의지와 관련하여 각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이유는 그만큼 자유의지가 굉장히 어려운 난제이기 때문이다. 원인과 결과라는 인과관계를 완전히 배제하고 어렵고, 동시에 인간은 자연의 인과관계에서 벗어나 있는지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인간의 행동은 자유의지 없이 인과관계에 의해 행해진다고 하면 우리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물을 수 없다. 칸트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룬 책이 바로 <실천이성비판>이다.

자유의지와 관련된 문제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철학적 논쟁은 입증할 수 없기 때문에 추상적이기도 하고 재밌기도 하다. 한 마디로 정해진 답이 없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도 자유의지와 관련된 많은 논쟁이 등장하지만, 어느 하나 우월한 입장이라고 보기 어렵다. 결국 여러 입장을 들어보고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나만의 입장을 정립하는 것이 재미가 아닐까 생각한다. <당신은 자유로운가>라는 책은 자유의지라는 개념이 어떻게 등장했는지, 그리고 현재 어떤 입장들이 있는지 잘 다루고 있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고 자유의지에 관한 입장을 세워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