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
박동원 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문명의 이기를 누리며 과거보다 편안한 삶을 살게 된 우리이지만, 동시에 다양한 환경 문제로 인해 지구는 고통에 신음하고 있다. 지구 환경 위기를 시계로 표현한 환경위기시계는 현재 9시 35분으로 위험 단계로 들어선지 오래이고, 당장 강도가 심한 환경 재해가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런 심각한 위기 속에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고, 그 가운데 가장 중요시되는 방법이 바로 탄소감축이다. 탄소가 지구온난화 등 다양한 환경 문제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탄소를 감축시키기 위한 다양한 법적 제도 및 방안을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에서 다루고 있다.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은 실제로 탄소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실무자가 각자 자신의 의견을 담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전 세계가 탄소 감축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그리고 자발적 탄소크레딧이 어떤 식으로 운용될지 이야기해주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전문적인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탄소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수치가 등장하고, 그 수치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전문적으로 알려준다. 개인적으로 탄소배출권의 회계 및 세무 대응 방안 등 여러 분야에 대해선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환경 문제에 대응하여 탄소를 감축하기 위해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시에 탄소 감축이 정말 어렵다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당장 선진국은 200년 전부터 탄소를 많이 배출하여 성장을 이루어 왔는데, 지금 당장 함께 탄소 배출을 줄이자고 하면 개발도상국 등 후진국에서 반대가 심하기 때문이다. 여러모로 어려움이 많지만 지금 당장 환경을 생각하면 무엇이든 해야만 한다. 이 책이 다양한 탄소 크레딧 감소에 관심을 갖게 해주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