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 협동조합 - 한 사람에서 시작해 한 사람에게 향해 가는 협동조합
김기섭 지음 / 들녘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동조합이란 비슷한 목적을 가진 생산자 또는 소비자가 모여 각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조합해서 만드는 단체를 의미한다. 협동조합은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지만,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협동조합에 가입하기 위해선 출자금을 내야하고, 출자금의 액수와 관계없이 동일한 의결권을 갖는다는 점이다. 협동조합은 사기업 중심의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협동조합이 사기업 중심의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될 수 이유는 바로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대기업과 경쟁을 하면 이길 수 없다. 그래서 지역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고 대기업이 추구하기 어려운 가치를 추구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협동조합도 일반기업과 같이 이윤을 추구하지만 이윤과 더불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그 가치를 공감하게 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공헌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협동조합과 관련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협동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협동조합은 카탈루냐의 몬드라곤 협동조합이다. 몬드라곤 협동조합은 카탈루냐 지역의 경제를 담당하고 있다. 협동조합은 다수가 협동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공동체적인 성격도 강하지만,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이 중요시되기도 한다. 김기섭 저자가 책의 제목을 '한 사람'이라고 한 점도 아미 이런 점을 반영하지 않았나 싶다. 우리나라인 경우 오래 전부터 지역적 특성이 강하고 협동과 잘 어울린다는 점에서 협동조합이 활발히 발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렇지만 저자가 책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아직까지 부족한 부분이 많다. 앞으로 협동조합이 활발히 만들어질 수 있는 환경이 이루어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