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십도 - 수천 년 지혜를 만나는 가장 손쉬운 길 클래식 아고라 5
이황 지음, 강보승 옮김.해설 / arte(아르테)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계 이황은 1501년에 태어나 1570년에 사망한 조선의 유학자로서, 율곡 이이와 더불어 성리학이 가장 발달한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철학자이다. 당장 천 원권과 오천 원권에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가 초상화로 그려져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중요한 인물인지 알 수 있다. <성학십도>는 퇴계 이황이 사망하기 2년 전인 1567년에 즉위한 선조가 퇴계 이황에게 가르침을 받기 위해 관직을 제안했지만 퇴계 이황은 노령을 이유로 거부하면서 성리학에 관한 열 가지 그림을 의미한다. <성학십도>는 조선의 왕으로서 따라야 할 지침서이자 유학의 정수를 모은 책인 것이다.

<성학십도>는 열 가지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1도인 태극도부터 제5도인 백록동규도는 우주의 원리와 인간의 본질, 학문의 기초와 확장 및 학문 방법 등 주로 수양을 위한 이론적인 측면을 제시하였고, 제6도인 심통성정도부터 제10도인 숙흥야매잠도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실천적인 측면을 제시하고 있다. <성학십도>는 퇴계 이황이 기존의 성리학에서 다뤘던 내용을 토대로 자신만의 이론과 실천을 다룬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제1도인 태극도와 제3도인 소학도이다. 이런 그림이 총 열 가지가 그려져 있다. 태극도는 태극기에서 알 수 있다시피 성리학에서 바라본 기본적인 구조를 다루고 있다. 제3도인 소학도를 가져온 이유는 일반적인 그림과 조금 다르기 때문이다. 그림이라고 해서 태극도와 같이 이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소학도처럼 구성되어 있다. <성학십도>는 퇴계 이황이 독창적으로 그린 것뿐만 아니라 이미 그려져 있는 것을 가져온 것도 있고, 수정보완한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성리학이라고 하면 굉장히 보수적인 유교를 떠올릴 수 있다. 그러나 조선 초기 및 중기의 성리학은 실천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시점에서 성리학이 우리에게 가져다줄 수 있는 가르침은 많다고 생각한다. 자기 스스로 돌아보게 하는 내용이 많이 담겨져 있다. 책이 정말 쉽게 쓰여진 만큼 많은 사람이 읽고 성리학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