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 - 세상에 단 하나뿐인 퍼스널 브랜드를 위한 8단계 브랜딩 전략
마이크 김 지음, 이한이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에 대하여 자세히 다뤄지고 있진 않다. 아직까지 개인보다 기업이나 조직이 더 중요시되는 문화가 더 강하기 때문에 개인보다 기업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강하고, 이직이 쉽지 않은 사회적 분위기도 한 몫하고 있다. 그러나 IMF 이후 경제가 어려울 때 더 이상 기업이 개인을 보호하지 않고, 이직이 점점 활성화되고 있어 개인의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해외 같은 경우 <나다움으로 시작하는 퍼스널 브랜딩>의 저자인 마이크 김처럼 퍼스널 브랜딩과 관련된 컨설팅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 출발점에 있는 단계이다.

퍼스널 브랜딩은 자기 자신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높이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단순히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특히 눈여겨볼 점은 바로 제2부의 8P 전략이다. 구체적으로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퍼스널 스토리를 갖고 있는지, 그리고 자신이 플랫폼에서 어떤 포지셔닝을 통해 상품을 팔 수 있을지,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지 단계적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평생 직장은 사라졌고, 평생 직업이란 개념도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금수저가 아닌 이상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서 먹고 살 궁리를 해 나아가야 한다. 사실 자기게발을 한다는 점에서 퍼스널 브랜딩과 별 다를 바가 없다. 다만 얼마나 구체적으로 형식을 갖추고 접근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해나가 조금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