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브랜딩을 호텔에서 배웠다 - 사비 털어 호텔 150군데 다니고 찾아낸 돈 버는 마케팅 인사이트 23
정재형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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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호텔에 갔던 기억이 거의 없다. 여행을 가더라도 호텔보단 호스텔이나 홈스테이를 선호한다. 어디서든 잘 자는 사람으로서 자기만 할 공간에 몇 배 이상의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아깝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앞으로도 호텔에 갈 생각이 없다. 화려한 호텔보단 정감 가는 호스텔이 나에게 잘 맞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비싼 호텔이 돈을 사용하고 있다. 아무리 비싼 호텔이라 하더라도 수요가 있다는 점이 나에겐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지만, 그 심리를 바탕으로 돈을 만들어내는 능력은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호텔을 통해 브랜딩에 대한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

<나는 브랜딩을 호텔에서 배웠다>를 쓴 정재형 저자는 제목 그대로 호텔에서 브랜딩을 배웠고, 인스타그램 호텔 분야 인플루언서가 되었고, 유명 가구회사와 협업해 두 스테이를 지었다. 저자가 이야기한 것처럼 정말 비싼 돈을 내고 호텔에 자는 심리가 정말 좋은 브랜딩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자는 것에서 벗어나 어떤 차별적인 테크닉이 있기에 비싼 돈을 내는지 그 방법을 저자가 150군데 호텔을 돌아다니며 배우고 느낀 바를 자세히 적어놓았다.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다양한 호텔의 사진을 담고 있다는 점이다. 직접 가보진 못하더라도 눈으로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특히 해외 유명 호텔에서 사용하는 브랜딩을 우리나라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도 재미있었다.

호텔이나 호스텔 등 공간 대여 서비스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꼭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양한 호텔과 호스텔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어떤 차별점을 갖고 운영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일반적인 호텔이나 호스텔이 살아남기 쉽지 않다. 자신만의 특별한 매력을 이 책을 통해 발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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