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 노래와 놀이로 찾아준 아이들의 꿈 아우름 57
방승호 지음 / 샘터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이란 단어는 언제 들어도 흥분되고 기분이 좋다. 특히 아이들의 장래희망을 물어보면 정말 다양하다. 축구선수가 가장 많지만, 내 친구 가운데에는 도적도 있었다. 그런데 아이가 크면 클수록 장래희망이 점차 획일화되기 시작한다. 학생부종합 전형에서 장래희망도 반영될 수 있기 때문에 진짜 자신의 꿈보단 부모님이 원하는 장래희망을 쓰는 경우가 많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꿈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정말 자신의 꿈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맞게 자신의 꿈을 속인 채 사는 것이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의 저자인 방승호 선생님이 아현산업정보학교에서 교장을 지내며 학교를 바꿔나간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현산업정보학교는 일반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직업학교로, 일반고등학교에서 3학년 재학생이 1년 동안 다니는 학교이다. 일반적인 학교와 다르게 3학년 재학생만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특이한데, 일반적으로 고3이라고 한다면 수험생으로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방승호 선생님은 직업 학교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활동을 하며 화목한 고등학교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방승호 선생님은 노래하는 교장 선생님으로 9집까지 낸 싱어이다. 단순히 공부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좋아하는 학생을 위해 롤 게임단을 만드는 등 아이들이 꿈을 갖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을 한다. 방승호 선생님은 아이들로 하여금 강제적으로 공부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꿈을 갖게 하도록 놀이를 지원해준다는 마음이 바로 선생님이 가져야 하는 진정한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아마 대부분 선생님은 이런 생각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이 녹녹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일을 할 때 즐거운 마음이 드는 것이 가장 행복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꿈을 갖고, 꿈을 이루기 위해 살아갈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