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아빠의 돈 공부 - 200억 부자아빠가 아들에게만 알려주는 재테크의 비밀 33 부자의 나침반 4
이용기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것은 중요한 능력이다. 왜냐하면 돈으로 모든 것을 사고 누릴 수 있는데, 모든 사람이 돈을 벌 수 없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근로소득과 불로소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근로소득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크지 않으나 불로소득은 정도의 차이가 매우 크다. 그래서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불로소득을 늘려야 한다. 책에서도 나오지만 자면서도 돈을 만들 수 있는 파이프 라인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반드시 부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반드시 행복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가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부가 불행을 만들 확률을 높일 수는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는 기회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가 개인의 행복에 있어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재미있었던 부분은 아들과 딸에게 말하는 부분이다. Chapter 사이사이에 들어가 있는데, 철학자의 명언을 갖고 투자와 관련되어 설명한다. 물론 철학자는 반드시 투자와 관련되어 이야기한 것은 아니지만, 투자자로서 철학을 볼 때 이런 시각을 갖고 보는지 알게 되어 재밌었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신념이라고 생각한다. 주식 투자와 관련하여 많은 책을 읽었다. 그런데 모든 투자자의 투자 방법이 다르다. 생존 계정의 오류의 또 다른 의미가 아닐까 싶다. 중요한 것은 투자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고 자신만의 신념을 갖고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념이 없으면 원칙이 흔들리고 원칙이 흔들리면 투자 자체가 흔들린다. 물론 신념이 잘못되었다면 바꾸는 것도 용기겠지만, 어느 정도 손해를 보더라도 자신의 신념을 지켜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것도 하나의 경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