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원국의 인생 공부 -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강원국 지음 / 디플롯 / 2024년 1월
평점 :
<강원국의 인생공부>라는 책은 강원국 저자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15인의 인터뷰를 통하여 찾아가는 과정을 담은 책이다. 인터뷰는 15인을 대상으로 하지만 저자 본인의 삶에 대한 관점도 엿볼 수 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16인의 삶을 엿볼 수 있다. 책에서 등장하는 16인은 모두 자기 분야에서 어떠한 자신만의 삶을 개척하여 살아가고 있다. 그들이 어떻게 살아왔고 그리고 앞으로 살아갈지 알 수 있다.
16인 모두 각양각색의 사람이다. 강원국 저자가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의 청와대에서 연설비서관실 행정관과 연설비서관으로 말과 글을 다듬어서인지 유시민 등 진보적 인사가 포함되어 있다. 물론 그렇다고 정치적인 책은 아니다. 정치에서 벗어나 모두 자신만의 전문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에서 벗어나 그들이 현재 어떤 분야에서 어떤 생각을 하며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아가는 것이 재미있다.
강원국 저자를 처음 접한 책이 아마 <강원국의 글쓰기>라는 책이었던 것 같다. 대학교 도서관에서 글쓰기와 관련된 책을 살펴보다 읽게 되었는데 저자는 훌륭했지만 독자가 많이 부족하였다. 아직까지 글쓰기에 대하여 잘 모르겠다. 인물과 한 인터뷰 중간중간 저자가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덧붙이는 부분이 많이 있다. 그 부분에서 느낀 것은 저자의 시선이 아닐까 싶다. 어떻게 각 사람의 삶을 바라보고 느끼는지 시선에서 잘 드러나지 않나 싶다. 각 사람의 삶에는 그 사람만의 우주가 들어가 있다. 어느 삶이라도 모두 소중하고 배울 점이 있다. 당장 옆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에게 배워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