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딕 성당, 거룩한 신비의 빛
강한수 지음 / 파람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 여행을 상징하는 가장 대표적인 명소 가운데 하나가 바로 성당이다. 그리고 성당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상당히 오래된 기간 동안 기독교 문명의 핵심적인 부분이라 많은 전쟁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다. 나아가 튀르키예에 위치한 아야 소피아는 성당과 모스크, 박물관 다시 모스크로 환원되는 과정을 거쳐서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살아남은 성당은 각 시대의 특색을 갖고 건축되었고 현재 열광적인 문화재이자 성당으로 주목받고 있다.

고딕 양식은 '야만적인'이라는 뜻이다. 당시 서로마제국 멸망 이후 서유럽은 고트족에 의해 지배당하였는데, 당시 로마인은 고트족에 의해 지배를 받더라도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고트족에 의한 문화에 '고딕'이란 단어로 사용한 것이다. 고딕 양식은 로마네스크 양식이라는 모방을 넘어 독창적으로 만들어냈다. 프랑스의 시초인 카페 왕조가 적극적으로 이끌기 시작한 고딕 양식은 영국이나 독일, 이탈리아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 책의 저자인 강한수 저자는 천주교 의정부교구 사제로서 안식년에 로마 사피엔자대학교 건축학과에서 고대 및 중세 건축사를 연수하면서 본격적으로 성당 양식을 공부하였다. 책은 정말 당야한 고딕 양식의 성당을 담고 있다. 대부분 각 성당의 사진과 더불어 그 성당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고 있다. 그래서 많은 고딕 성당을 접할 수 있는 것이 좋았다. 나아가 프랑스에 위치한 샤르트르 대성당의 지하성당에 우리나라 김인중 신부의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고 한다. 김인중 신부의 그림을 다른 책에서 접해 미리 봤는데 신기하였다.

개인적으로 고딕 성당과 로마네스크 성당을 구분하지 못 한다. 그래도 고딕 성당이라고 한다면 스테인드글라스가 가장 먼저 생각난다. 일반적으로 볼 수 없었던 빛이 스테인드글라스를 통해 다양한 빛으로 우리에게 감동을 선사한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고딕 성당을 접하고 간접적으로 음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유럽을 여행하게 된다면 다양한 성당에서 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 양식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