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가 되는 진짜 스토리텔링
김태욱 지음 / 좋은땅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스가 되는, 진짜 스토리텔링>이란 제목부터 기자의 재치가 느껴진다. 실제로 걸그룹 뉴진스를 염두에 썼는지 의문이었는데 서평문에 뉴진스가 등장하는 것을 보고 역시 기자는 다르다고 생각이 들었다. 뉴진스가 경쟁이 심한 시장에 등장하자마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서 뉴스의 진짜 가치를 찾는다. 천편일률적인 행사와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된 보도자료로부터 자신만의 유니크한 스토리텔링을 만들어야 하는 기자의 생각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책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보도자료 작성 방법이다. 보도자료는 기자가 쓰는 것이 아니라 받는 것이다. 그럼에도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유는 보도자료를 어떻게 분석하는지 알기 위해서 꼭 필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기획보도 작성 메뉴얼인데 책의 대부분이 바로 실무적으로 어떻게 작성했는지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부서참고용 기획안과 기획 보도자료, 그리고 기획보도에 작성할 때 느꼈던 팁을 알려준다. 마지막은 언론사 인터뷰 자료인데 정확히 어디에 사용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김태욱 저자는 지자체 기획보도 작성 경험을 토대로 누구나 쉽고 편하게 2,500자 상당의 기획기사를 쓸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만들었다고 한다. 레거시 미디어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까지 상당히 많은 매체에서 많은 기사가 쏟아지고 있지만 실제로 좋은 기사라고 할 만한 것은 점점 찾기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을 읽고 기획기사 한 편을 쓰기 위해 상당히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작가는 좋은 기획기사의 본질은 스토리텔링이라고 이야기한다. 나도 나만의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글을 써야 하는데, 기본적인 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지 알게 해줘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