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다는 건, 이런 게 아니겠니!
곽미혜 외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총 11명의 저자가 각자 자신의 이야기를 3가지씩 꺼내놓았다. 그래서 총 33가지의 이야기를 즐길 수 있다. 저마다 다른 주제로 다른 경험을 다루고 있다. 나이도 다르고 성별도 다르다. 공통적인 부분은 이들 모두 인천광역시교육청 지방교육행정직으로 근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천이라는 지역적 특성과 공무원이라는 직업적 특성을 공유하고 있는데, 인천이라는 지역적 특성은 잘 보이지 않으나 공무원이라는 직업적 특성은 군데군데 묻어 있다. 역시 직업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나 생각이 들었다.

글을 잘 썼는지 못 썼는지 감히 평가할 수 없다. 그건 너무 주제 넘는 일이다. 그런데 <산다는 건, 이런 게 아니겠니!>라는 책을 기획한 김도현 씨의 말이 가슴에 와 닿았다.

글을 쓰기 시작하면 자기 검열부터 시작되던 내게, 글멘티님들의 풋풋한 글은 ‘신선함’ 자체로 다가왔다. 글멘티님들의 진솔한 글들을 보며, 이대로 보따리에 고이 모셔두기엔 아까웠다. 그래서 이야기보따리를 풀어, 책을 만들어보잔 의견을 내며 여기까지 온 것이다. - p.6 line 4~8

풋풋한 글. 진솔한 글. 그 글이 가슴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사람 사는 이야기 저마다 다르다고 하지만, 드라미틱하게 다른 이야기는 거의 없지 않나 싶다. 그래서 우리가 살아간 이야기를 솔직 담백하게 써가면 저절로 공감이 가고 재미있다.

제목 그대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11명의 저자의 이야기로 잘 보여준다. 11명의 저자가 3개씩 글을 써 내용이 길지 않지만 오히려 단편적인 글이 진솔함을 더해주지 않았나 싶다. 개인적으로 가장 쓰고 싶은 글의 유형이 바로 이런 글이다. 김도현 씨의 말대로 풋풋하지만 진솔한, 그래서 공감할 수 있는 그런 글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