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블랙박스를 열어라 - 우리는 죽음 직전까지 행복해야 한다
김진주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오랫동안 고민한 질문이 있다. 바로 '우리는 왜 살아가는가', 즉 삶의 목표이다. 사람마다 삶의 목표는 다를 수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그 목표는 개인의 행복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여태까지 이어져 온 토론의 잠정적 합의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나는 우리의 모든 행동은 궁극적으로 우리의 행복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자살이라 하더라도 현실의 고통을 잊고 싶은 개인의 행복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책은 이런 나의 생각까지 동의하지 않는다. 김진주 저자는 우리는 죽음 직전까지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지금 오는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어 운명의 시계를 바꿔야 된다고 이야기한다.

<내 인생의 블랙박스를 열어라>라는 책은 김진주 저자가 자신이 살아온 경험 속에서 행복과 기회를 동시에 찾아가는 자신의 삶을 보여준 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왜 행복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행복이 우리를 어디까지 이끌어줄 수 있을지 우리에게 보여준다. 그리고 단순히 행복한 것에서 벗어나 자신이 삶의 주체로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우리에게 강조한다.

우리 모두 죽을 때까지 행복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이야기할 수 있고 누구나 원하는 삶이다. 그런데 세상만사 뜻대로 흘러가지 않아서 우리는 행복하지 못한 것이다. 그래도 좋았던 점은 김진주 저자의 경험이 우리와 같이 흔한 소시민의 삶과 비슷하다는 점이다. 그가 자신의 행복을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모습이 우리에게 큰 힘이 된다고 느꼈다.

우리 모두 행복한 삶을 원하지만 행복한 삶 자체가 쉽지 않다. 특히 요즘 같이 불경기인 경우 너무나 당연한 일상도 누군가에게 행복일텐도 쉽게 허락되지 않는다. 힘든 순간에도 버티고 있는 우리에게 고맙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