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토론 교육의 정석 디베이트 - 글로벌 교육 리더들이 주목하는 토론 학습의 모든 것
케빈 리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3년 10월
평점 :
토론은 아직도 우리나라에 제대로 정착되어 있지 않다. 아직까지 대학교에 들어가기 위한 주입식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고, 대학에서도 제대로 된 토론식 교육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 나도 주입식 교육의 산물이므로 토론이 익숙하지 않다. 그래서 토론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유용성이 있을지 알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되었다. 나아가 한국 디베이트 코치 3급 준비 도서로서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하였다.
책의 전체적인 목차인데 내용이 가득 차 있다. 디베이트를 왜 해야 하는지를 시작으로 각 디베이트 방식의 활용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토론의 목적에 따라 조금씩 다른 디베이트 방법이 존재하는데, 이 책은 가장 유명하다고 생각되는 다섯 가지의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책은 각 디베이트 방법을 설명하면서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다음과 같이 그림을 보여줘 이해를 높인다. 예시에 나온 다양한 주제와 관련하여 읽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실제로 학년별로 사용하기 좋은 주제도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디베이트 코치 3급 준비도서로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뒷 부분에 살짝 들어가 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한국 디베이트 코치 3급은 어려워보이지 않는다. 3급은 입문으로 디베이트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효과를 체험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조금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심화 단계인 2급이나 전문가 단계인 1급은 교육 기간도 상당히 길어져 전문성이 있지 않을까 싶다. 기회가 된다면 한 번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