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바꾸는 학교 수업 챗GPT 교육 활용 - 학교 교육편 AI 팀워크를 위한 내 옆에 AI
오창근.장윤제 지음 / 성안당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시대 이후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물론 코로나 시대가 끝난 포스트코로나로 접어든 이후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대가 조금 가라앉은 것도 사실이다. 당장 재택근무로 인하여 실물 오피스가 무너지고 대안으로 메타버스 등이 급부상하였지만 지금은 다시 실물 오피스로 돌아가고 있다. 그런데 오히려 코로나가 끝나기 시작한 시점부터 챗GPT는 뜨겁게 시장을 달구기 시작했다. 챗GPT로 인하여 과제가 아니라 시험을 봐야한다는 몇몇 대학교 교수의 의견이 담기기도 하였다. 그만큼 챗GPT는 뜨거운 감자로 시장에 등장하였다.

책 <AI가 바꾸는 학교 수업 챗GPT 교육 활용>은 챗GPT를 어떻게 학교 교육에 활용할 수 있을지 오창근 및 장윤제 저자의 생각을 정리한 책이다. 목차에서 알 수 있듯이 정말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다. 당장 챗GPT가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그리고 유용성 및 한계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여 챗GPT를 각 교육 과정 속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작성되어 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교육 과정에 담기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코딩을 배울 때 어떻게 챗GPT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부분도 담겨 있다.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관심이 갔던 부분은 바로 두 번째 파트였다. 당장 개인적인 직업이 선생님이 아니기 때문에 챗GPT를 교육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없었다. 그런데 두 번째 파트의 내용은 선생이 아니라 하더라도 자기 자신에게 있어서 꼭 필요한 내용이 많이 들어가 있었다. 대표적으로 챗GPT로 다양한 글짓기를 시작으로 자기 주도 학습 및 영어 에세이, 영상 콘텐츠 기획안, 그리고 발표 자료 등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활용 가능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언젠가 챗GPT가 인간보다 나아진 시대가 올 수도 있겠지만, 아직까지 챗GPT는 일정한 한계가 존재한다. 당장 우리 철학과 교수님은 시험 문제를 알려주고 챗GPT로 시험 준비를 해도 상관없다고 이야기한다. 나도 아직까지 챗GPT는 주가 아니라 부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어떻게 챗GPT를 우리의 일에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