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위기 투자 바이블 - 불확실한 시기, 확실한 투자전략
곽상빈.김피비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11월
평점 :
경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어 나타난다. 가끔 IMF 사태나 리먼 브라더스 사태 등으로 인해 경제에 큰 충격을 받기도 한다. 그와 더불어 우리나라는 이제 선진국으로 장기적 저성장 시대에 돌입하였다. 즉 여태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경제 시대로 돌입했다는 것이다. 경제가 저상장 시대라 하더라도 호황인 경우에는 투자에 큰 어려움이 없다. 그러나 불황인 경우에는 투자에 큰 어려움이 생긴다. 잘못하면 일본과 같이 잃어버린 20년의 늪에 빠질 수 있으며, 투자 자체가 마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책 <경제위기 투자 바이블>은 투자를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제공한다. 1장부터 3장까지는 경제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제공한다. 대공황이나 IMF 사태, 금융위기 등 많은 다양한 경제 위기 속에서 경제에 대해 알려준다. 그리고 4장과 5장은 조금 더 실증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제공한다. 주식과 부동산 뿐만 아니라 금이나 원자재 같은 선물에 대해 차트와 함께 투자에 대하여 알려준다.
개인적으로 호황이나 불황에 맞는 투자방법은 반드시 존재한다. 그 투자방법이 무엇인지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대한 정보는 이 책뿐만 아니라 많은 곳에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 호황과 불황의 전환기를 예측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투자방법뿐만 아니라 과거 역사 사건에서 경제에 대하여 알려준다는 점에서 전환기를 예측해볼 수 있지 않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