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은 빌딩투자 성공시대 - 빌딩의 가치를 높이는 차이 나는 투자 전략 가이드
황정빈 지음 / 라온북 / 2023년 9월
평점 :
부동산의 중요한 특성 가운데 하나가 용도의 다양성이다. 부동산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고, 다양한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부동산 시장은 종류마다 다양한 시장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주거용 부동산, 상업/업무용 부동산, 공업용 부동산, 농지, 임야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뉴스에서 부동산 시장 경제가 안 좋다고 하면 주거용 부동산을 의마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일반인이 주거용 부동산 한 채가 인생의 목표이므로 너무나 당연하다. 그러나 최근 주거용 부동산의 투기성이 사회 문제가 됨에 따라 투자 대상으로서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 그리고 부동산 시장에서 새로운 투자 대상으로서 상업/업무용 부동산인 빌딩이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부동산시장의 트렌드는 시세차익을 통한 자본이익 보다 지속적인 현금흐름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 빌딩 투자가 각광을 받고 있다. 물론 코로나 시대 때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판매가 증대됨에 따라 상업/업무용 부동산보다 공업용 부동산이 각광받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코로나 시대 이후 다시 오프라인의 판매가 증대됨에 따라 다시 빌딩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책 <지금은 빌딩투자 성공시대>는 빌딩투자를 위한 좋은 책이다. 황정빈 저자는 공인중개사로서 빌딩을 직접 중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사실 일반인이 빌딩투자를 하는 것은 정말 부자가 아닌 이상 쉽지 않다. 당장 연애인이 꼬마 빌딩에 투자해서 얼마의 시세차익을 냈다는 것이 뉴스로 나올 정도이니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빌딩 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게 된다면 돈의 흐름을 어떻게 흘러가는지 파악할 수 있다. 그와 더불어 3장 '빌딩 우량매물 찾기'와 6장 '투자 유망 지역은 어디?'는 자세히 읽어보는 것이 좋지 않나 싶다. 부동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입지다. 돈이 당장 부족하다 하더라도 입지만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면 공동투자나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장 투자할 돈이 없다고 하더라도 빌딩에 관심을 갖어보는 것이 어떨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