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아팠다 - 위인들의 질환은 세계를 어떻게 바꾸었나
이찬휘.허두영.강지희 지음 / 들녘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아팠다>라는 책을 처음 받았을 때 도대체 위인들의 질환과 차라투스트라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궁금하였다. 이찬휘, 허두영, 강지희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각 위인이 갖고 있는 병이 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썼다. 그리고 저자들이 봤을 때 프리드리히 니체가 가장 질병의 고통을 즐겼다고 생각하였고, 그에 따라 니체의 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차라투스트라가 어떻게 고통을 철학으로 승화했는지 강조한 것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니체는 평생 정신질환 등으로 인해 고통받았고, 그 고통 속에서 자신만의 철학을 정진해 나갔으며 죽었다.

책은 크게 3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1장과 3장의 내용은 질병에 의한 죽음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어 비슷한 느낌이 있었고, 2부는 자신의 병을 알고 함께 살아간 내용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그 인물이 어떤 질병에 걸렸는지와 얼마나 살았는지를 눈여겨봤다. 대부분 병사도 많았지만 교통사고 등 사고사나 자살도 상당히 많이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 20대 후반부터 많이 죽었는데, 확률뿐만 아니라 위인을 대상으로 해 그런 것이 아닐까 싶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많은 사람의 삶을 압축적으로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모든 사람이 하나같이 개성있는 삶을 산 것 같아 그 자체로 재미있었다. 나아가 병이 한 인간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병에 걸렸다면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모든 인간은 죽는다. 아무도 죽음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어떻게 죽는지는 사람마다 모두 다르다. 그리고 어떻게 죽는지가 그 사람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니체는 평생 정신질환에 시달렸는데도 불구하고 삶을 사랑했다. 언제나 죽음을 생각하며 삶을 살아가는 삶을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