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 초판본 리커버 고급 벨벳 양장본
알베르 카뮈 지음, 이주영 옮김, 변광배 감수 / 코너스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은 프랑스어로 쓰인 작품 중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와 쥘 베른의 <해저 2만리>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읽힌 소설이다. 나는 이미 세 가지 작품을 모두 읽었는데, <이방인>이란 소설이 가장 특이하다. 일반적으로 유명한 작품은 읽기 쉽고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방인>은 읽기도 쉽지 않고 흫미진진한 내용도 아니다. 그런 점에서 세계적으로 많이 읽혔다는 것이 정말 놀라웠다.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인 경우 꼭 읽어봐야 하는 소설인 만큼 내용은 다루지 않도록 하겠다. 대신 소설 중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이 부분은 주인공이 감옥에 갇힌 상황인데, 감옥에 갇혔는데도 불구하고 그는 이런 생각을 한다. 일반인의 관점에서 이상한 생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실제로 우리는 어떤 생각을 하면서 살아갈까. 감옥이라 하더라도 이런 생각을 하지 않을까. 아마 무의식 중에 생각하고 다시 현실로 돌아오면 잊어버릴 것이다. 아마 이런 서술이 <이방인>을 현재의 위치까지 올려놓은 것이 아닐까 싶다.

마지막으로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인 경우 많은 번역본이 출판되어 있다, 그러므로 작품 해설이 이 책의 특별한 부분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어려운 책이라면 작품 해설을 읽고 내용을 보는 것이 좋겠지만 책 자체의 내용이 어렵지 않으므로 책을 읽고 작품 해설을 읽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싶다. 개인적으로 소설 속에서 미쳐 찾아내지 못했던 부분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문학을 철학적으로 접근하여 무엇을 알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인 경우 당시 시대 상황의 부조리함을 다룬 동시에 그에 대한 무기력함, 무저항성, 무의식을 다루지 않았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