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 - 회계 일타강사가 알려 주는 가장 이해하기 쉬운 입문서
이시카와 가즈오 지음, 오시연 옮김 / 비즈니스랩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계학은 정말 어렵다. CPA를 준비한 적은 없지만 객관식으로 회계학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라(?)로 공부한 적이 있었다. 지금도 차변과 대변을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개념 공부가 덜 되어 있었다. 회계학을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것이 바로 회계 개념이었다. 그래서 객관식 시험이었으므로 개념은 멀리 하고, 문제집으로 문제 푸는 방법만 집중적으로 공부하였다.

책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은 회계학에 등장하는 다양한 회계학 용어에 대한 책이다. 회계학은 기업에 관한 정보를 주주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에게 알려주는 학문이다. 그래서 현금흐름표 등 다양한 양식과 더불어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용어 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회계 용어를 아주 쉽게 설명해준다는 점이다. 아마 회계를 아예 모르는 사람을 대상으로 책을 쓴 것이 아닐까 싶다. 저자인 이시카와 가즈오는 회계 용어를 그림과 더불어 예시, 표 등을 활용하여 회계 용어를 설명한다. 특히 그림의 경우 일본스럽게 그려져 있어 재밌게 볼 수 있다. 그리고 예시와 표를 통해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기업 성과를 분석할 때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대강을 이해할 수 있다. 한 가지 디테일한 점이 있다면 한국회계가 K-IFRS에 따라 작성되며, 어느 정도 로컬룰이 있다. 저자가 일본인인 만큼 한국기준에 맞게 역자가 바꾼 부분이 있다. 이런 부분에서 일본은 어떤 기준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였다.


어느 한 블로거가 '오리온홀딩스'를 분석한 것이다. 솔직히 말하면 이 책을 읽고 투자를 완벽히 할 수 있을 정도로 기업성과 분석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아마 거짓말일 것이다. 그리고 재무제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그러나 어렵게라도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을 정도는 충분히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연습하다 보면 언젠가 직접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를 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