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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 괴롭히기 프로젝트 문지아이들 98
이윤학 지음, 전종문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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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초등학교 중학생 아들과 초등학교 5학년 딸 4학년 아들을 둔 엄마인데요.
요즘 텔레비전에서 왕따문제 얘기를 하면 남 얘기처럼 듣곤 했었지요.
그런데 작년 겨울부터 우리 아들이 집에만 오면 밥을 안 먹겠다고 했습니다.
왜 그러냐고 했더니 힘이 세지면 애들이 자꾸만 괴롭힌다고 하더라고요.
무슨 말인가 싶어서 계속 캐물었더니 반 애들 중에서 좀 힘센 애들이
싸움 좀 할만큼 힘 세어 보이는 애들을 자꾸만 괴롭히고 밀치고 욕하고 그러면서
왕따를 시킨다고 하더라고요. 우리 애도 왕따를 두 달인가 당했다고 했는데
그 얘기를 듣고 얼마나 놀랐는지... 저는 우리 애가 왕따를 당한다고는 생각도 못했거든요.
어른들이 생각하기에 왕따라고 해봤자 애들끼리 좀 다투는 거겠지 하는데
우리 애한테 얘기를 들어보니까 그게 몸도 피곤하지만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죽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다고요....
그 애기를 듣는데 밤에 얼마나 눈물이 나든지. 왕따 왕따 남얘긴 줄 알았지.....

그래서 요즘에는 애랑 같이 얘기도 많이 나누고 혹시 달라진 점은 없는지
주의 깊게 봐요. 맞벌이 부부라서 애한테 잘한다고 했는데 태만했던 게 있었나 봐요.
주말엔 영화도 같이 보러가고 서점도 가고 그러는데 '샘 괴롭히기 프로젝트'는 우리 애가
직접 고른 책이었어요. 왕따를 당하는 아이와 그것에 맞서는 아이의 이야기라는
작은 글귀가 마음에 들었다나요. 무엇보다 반짝거리는 표지가 눈길을 확 끌더군요.
샘 괴롭히기 프로젝트는 '왕따'라는 동화책을 쓴 이윤학님의 책인데
왕따도 우리 애가 읽은 책 중에 좋아하는 책 5에 드는 책이었거든요.
왕따라는 동화보다 글이 훨씬 밝고 무게중심도 있더라고요. 우리 애가
신슬기라는 여자애를 보면서 자기도 걔처럼 누가 놀리더라도 당당해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이 글에서 빛나는 건, 신슬기라는 여자애 캐릭터가 그간 우리가 봤던 여자애 캐릭터와는
넘 달랐고 씩씩하고 강해서 사랑할 수밖에 없는 애라는 거지요. 왕따를 당한다고 해서
무조건 우울하거나 숨어 있을 필요는 없는 거란 걸 보여주는 게 참 좋았고요.
슬기의 친구가 되는 혜령이는 아이는 자기가 입양이 된 사실을 뒤늦게 알고 무척
슬퍼하는데 슬기는 그런 혜령이에게 '너는 가짜 가족을 얻은 게 아니라 새로운 가족을
얻은 거'란 말을 해줘요. 그러면서 서로 절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아이들이 친구가 되는
모습을 무척 공감있게 그려줬지요. 말괄량이 슬기와 심각하기만한 혜령이가 만나서
서로의 다른 점을 닮고 고치고 안아주는 장면도 너무 좋았고요.
우리 애는 이런 친구가 하나라도 있으면 학교 생활이 안 힘들 것 같다고 하더군요.

지금 여러분의 아이는 어떤가요?
혼자가 아닌 척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잘 들여다봐주세요.

추신: 책 중간에 [똥 게임]이란 게 있는데 꼭 아이들과 함께 해보세요. 재미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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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을 가져온 아이 - 제3회 마해송문학상 수상작 문지아이들 85
김려령 지음, 정문주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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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문지아이들에서 나오는 책들을 섭렵 중이다.

어둠이 떠오른다, 바람의 문, 플로라의 비밀 등 좋은 판타지 작품을

줄줄 내고 있는 문지아이들이 참으로 대견하게 느껴진다.

그 시점에서, 조금은 늦게 김려령의 기억을 가져온 아이를 읽었다.

작년 한 해 거의 모든 어린이문학상을 휩씬 그녀이기에 관심이 자연히 갖고

그녀의 작품이 도대체 얼마나 대단하기에 이토록 심사위원들이 열광하는가

생각했다. 결과는 어땠나.

실망이다. 실망도 이건. 좀 너무했다 싶다.

솔직히 이건 판타지라고 하기엔 무리가 많다고 생각한다.

차근이를 기억의 세계로 인도하는 꼬마무당이나 갑자기 생뚱맞게

기억의 호수가 나오는 장면, 무엇보다 몇 달 동안 실종처리 되어 있던

차근이가 집으로 돌아올 때 아빠가 아무렇지도 않게 다시 차근이를 받아들이며

수긍하는 장면은 도대체 리얼리티라고는 눈꼽만큼도 보이지 않는다.

아이가 실종이 되었는데 그러다 돌아왔는데 그냥 아이의 말을 모두 믿는

부모가 세상 천지에 어디 있단 말인가.

글 자체의 개연성과 리얼리티가 그 모든 것을 얽는 구성이 미약하다 못해

허술한 작품이다. 지난 해 마해송문학상 수상작으로 뽑혀 나온

판타지작품에도,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한 이유가 여기 있다고 본다.

구성은 기본이 아닐까.

앞으로 이 작가가 어떤 글을 쓰든지 그것은 좀 염두에 두고 썼으면 한다.

실망스러웠지만 다음 작품을 살펴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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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팡이 경주 높새바람 16
김혜진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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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철학적인 문장이 맘에 걸리는 작품이다.

초등학생들이 읽기에는 버겹지 않을까.

처음에 이 작가의 작품을 읽었을 때에는 그런 문장들이 솔깃했고, 밑줄을 그으며

좋아했다. 하지만 가끔씩은 어렵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 그런 생각이 들만큼

힘든 문장이 너무 많았다. 때론 작가의 지나친 의식이라는 생각도 든다.

이 작품을 읽는 동안에도 그런 문장들이 나타날 때마다 걸림돌에 걸린 것처럼

잠깐씩 멈춰서야 했다.

불완전한 세계에 대한 1권에서 보여준 이야기를 굳이 2,3권으로 나오게 할 필요가 있을까

오히려 첫 번째 책에서 받았던 감흥마저 반감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찌되었든 좋은 작가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지만, 작가의식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문제고

이 작품에서 뒤로 갈수록 힘이 딸리는 것은 분량을 지나치게 많이 잡았다는 것이다.

방대한 분량을 써내려갈 수 있다는 건 감탄하지만, 그게 얼만큼의 효과를 가져왔는지 모르겠다.

1권에 비해서 지나치게 어려워지고 답답해지고 지루해졌다는 사람들의 평에

고개가 좀 끄덕여진다. 그러나 이 작가의 작품은 늘 눈여겨 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 나아질 거란 믿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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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라의 비밀 - 3단계 문지아이들 82
오진원 지음, 박해남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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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표지가 정말 마음에 든다. 한국적이라기 보다는 굉장히 이국적이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이 책에 들어 있는 모든 삽화가 다 이런 느낌이다. 굉장히 꼼꼼하게 그렸다는 생각이 든다. 동화책 그림치고는 굉장한 수확이다. 뒷표지 글에 '우리가 사랑한다 말할 때 저 광활한 우주에는 새로운 행성이 탄생한단다." 이 한 줄이 굉장히 강렬했다. 더욱이 내 눈을 끈 건 81년 생 작가가 쓴 동화라는 사실이다. 이제는 소설에 이어 동화책에도 젊은 작가 바람이 부는 건가? 그런 생각이 들었다. 스물네 살 때 쓴 동화라니 더욱 놀랍고, 이번에 연거푸 대산재단과 한국예술원에서 상을 받은 저력이 놀랍다.

  동화책 내용은 재미있고.....슬프고, 경쾌하기도 하면서 무엇보다 상상력에 굉장히 놀라게 된다. 판타지는 비슷한 패턴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얼마나 자신의 상상력으로 엎어칠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이 작가의 다른 작품도 빨리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애들은 마냥 재미있어 했지만 어른인 내 입장에서는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질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밤하늘을 올려다보게 된다.... 진짜 그랬다. 아이들도 나도 책을 다 읽고 난 뒤 하늘을 올려다보게 되었다. 사랑해. 라고 말하면 행성 하나가 짠! 하고 생길 것만 같아서. 

  니벌엘리는 그야 말로 나랑 상관없는 일에는 눈하나 꿈쩍하지 않는 마법사이다. 그가 그렇게 된 건 텐투 종족이 니벌엘리를 나쁜 마법사로 몰았기 때문이다. 마로와 로링, 코코가 눈물 두 방울을 줘야만 플로라를 지킬 수 있다고 말하자 니벌엘리가 이렇게 말한다. "그게 나랑 무슨 상관이야. 죽는 건 나중에 생각하면 돼." 난 이 부분에서 웃음이 나왔다. 유머스러우면서도 슬픈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나는 특히 니벌엘리를 보면서 많은 공감을 했다. 니벌엘리의 말은 내가 이 책에서 가장 감명받았던 구절 중 하나이다.

  "난 늘 내 자신에게 말을 걸곤 해. 밥을 먹을 때나 잠을 잘 때에도 내 자신에게 말해. 니벌엘리, 이 음식 어때, 맛있어? 아니, 별로야. 내일은 뭘 만들어 줄까? 글쎄, 네가 좋을 대로 해. 이제 그만 자야겠다. 잘자, 니벌엘리. 너도 잘자, 니벌엘리...... 이렇게 살아도 살 만해. 혼자라는 생각만 버리면 외롭다는 생각도 잊게 되니까."

  푸르니에 할머니 눈알에 박힌 시계가 참 인상적이다. 아이들이 처음에 푸르니에 할머니를 보고 막 웃었더랬다. 왜 눈알에 시계가 박혀 있을까. 저 여자아이는 왜 대머리일까. 궁금했었다. 캐릭터가 다양해서 재미있고 왜 저런 얼굴이 되었는지 저런 모습인지 이야기 속에서 풀어가기 때문에 그걸 알아내는 과정도 재미있었다. 푸르니에 할머니는 괴팍하고 시간을 조금이라도 어기면 손에 잡히는 대로 집어던지는 버릇이 있다. 푸르니에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마로는 푸르니에 할머니를 무지 무서워 한다. 하지만 거의 끝부분에 꿈속에서 푸르니에 할머니를 만나고 둘이서 나누는 대화를 읽다보면 눈물이 핑~ 돌게 된다.

  "얘야..... 많이 아프지...... 고통은 생각지도 못한 순간에 찾아온단다. 너는 앞으로 더 많이 더 깊이 아프게 될 게야. 혼자 울어야 할 날도 있을 테고 울고 싶더라도 꾹 참아야 할 날도 있을 테지...... 하지만 걱정 말아라. 너에게는 고통을 이길 수 있는 힘이 있으니까. 힘들다고 돌아서면 안 된다. 도망쳐서도 모른 척 해서도 안 돼. 한 번 물러서면 계속 물러서게 된다는 걸 잊지 말아라. 네게 오는 고통을 사랑으로 감싸 안으면 매 순간이 행복으로 변하게 되는 거란다."

  나는 울음을 삼키고 푸르니에 할머니를 바라보았다.
  "어떻게 하면 고통을 이길 수 있는 거죠?"
  푸르니에 할머니가 나를 품에 안으며 말했다.
  "눈을 뜨고 앞을 바라보아라. 두려움을 마주볼 때, 행복이 찾아온단다."

  마지막으로 작가의 말에 기억 남는 부분이 생각난다.
  "목숨만 붙어 있다고 살아있는 건 아니잖아요. 꿈꾸고 상상할 줄 모르는 사람은 식물인간이니까요." 난 정말 살아있는 걸까? 난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삶을 알려주고 있는 걸까? 그런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아이들뿐아니라 어른들도 읽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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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ni 2007-12-03 0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가 사랑한다 말할 때 저 광활한 우주에 새로운 행성이 탄생한단다."라는 말은 정말 인상적이네요!

아침햇살 2007-12-04 0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그렇죠. 정말 멋진 글이에요.
 
스텝파더 스텝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1
미야베 미유키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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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차마 다 읽어버리기가 아까워 빨리 넘어가는 책장이 괜시리 야속하게 느껴지는 책이 있다. 리듬을 타듯 경쾌하게 읽히고, 읽는 내내 웃음을 머금을 수 밖에 없었던 미야베 미유키의 소설 <스텝파더 스텝> 도 내게 그런 책들 중 하나였다. 첫장부터 전문도둑인 주인공을 자신들의 양아버지로 만들면서 재기발랄한 재치를 먼저 선보이는 쌍둥이형제 사토시와 타다시는, 오쿠다 히데오의 대표작 <공중그네>의 의사 '이라부'가 전해주던 그런 종류의 유쾌함을 독자에게 선사한다. 그래서 읽는 나도 덩달아 즐거워졌다.

직업의 세계에서는 무사고를 자랑하는 주도면밀한 프로 도둑인 35살 노총각 주인공. 그러나 그는 벼락치던 밤, 단 한 번의 실수로 아주 독특한 쌍둥이 형제의 인질이 되어버린다. 자신의 삶을 살겠다고 바람난 부모가 각자 가출해버린 기상천외한 상황에서도 그 상황을 담담히 받아들이며 특유의 낙천성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사랑스런 쌍둥이 형제이기에, 간밤의 벼락으로 얼떨결에 자기 집에 떨어진 도둑을 보고 당황스러워하긴 커녕 자신들의 아버지가 되어달라고 협박하는 센스를 발휘한다. 대단한 애들이다;; ㅎㅎ;;

아버지가 되어주지 않으면 감옥으로 보내버리겠다는 황당한 협박에 얼떨결에 팔자에도 없는 가짜아버지 노릇을 하게 된 주인공 도둑은, 쌍둥이들의 스텝파더(계부,양아버지)가 되어 그들과의 관계를 발전시켜간다. 도둑이라는 특수직종(^ ^;)을 가진 주인공은 그 직업답게 주변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일들을 보다 예리한 시선으로 추적하여 마침내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낸다. 거기엔 물론 쌍둥이들의 도움도 적지 않다. 더불어 각각의 상황에서 도둑이라는 자신의 본분(?)을 잊지 않고 직업정신을 발휘하기도 한다. 물론 약자가 피해보지 않는 선에서 말이다; ^ ^;

<모방범>, <이유> 등의 추리소설로 유명하며 '일본 추리소설의 여왕'으로 불리는 미야베 미유키. 그녀가 기존의 작품들과 달리 밝고 경쾌하게 풀어낸 소설 <스텝파더 스텝>은 가볍게 읽히지만 결코 가볍지만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7개의 작은 에피소드들고 구성된 연작소설로, 작은 이야기들의 연결이다 보니 소설 속에 등장하는 미스터리들은 거대한 음모들이라기 보단 일상생활 속에서 사소한 일들로 인해 벌어질 수 있는 사건들이지만 그로 인해 독자는 자신의 주변을 다시 한 번 돌아보는 계기를 만나게 된다

현대인들의 무관심이 느껴졌던 '스텝파더 스텝' / 돈에 눈이 어두워 자작극을 벌였던 아들의 이야기인 '트러블 트레블러' / 학부모 수업 참관이야기를 하지만 그 이면에 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이야기하는 '원 나잇 스탠드' / 외도가 부른 참극에 대한 이야기지만 그것보다는 순간의 불신으로 쌍둥이들을 의심한 도둑의 미안한 마음이 느껴진 '헬터 스켈터' / 빨간 스포츠카의 비밀보다 감기와 설날과 온천으로 행복해하는 그들이 보인 '론리 하트' / 자신의 사소함이 상대방에겐 얼마나 큰 일이 될 수 있는지를 느끼게 해 준 '핸드 쿨러' / 피로 맺어지진 않았지만 대안가족을 형성하며 그들안의 행복을 느끼던 '밀키 웨이' 까지..

쌍둥이와 도둑을 중심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지만 각 단락마다 새로운 미스터리를 제시하며 추적해가는 재미가 있어 이야기가 훨씬 흥미진진하다. 더불어 하나하나의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더욱 돈독하게 성장해가는 주인공들의 관계 또한 너무나 사랑스럽다.


- 서로 외로운 인간끼리의 관계를 중시하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즐거운 일이 아닌가. (중략)
걱정해 주는 사람이 있으면, 코감기에 걸 것도 즐겁다. (260 쪽)


부모로부터 버림 받다시피 한 아이들과 사회의 중심에 들어서지 못하는 도둑이 서로를 감싸주며 하나의 대안가족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미스터리를 곁들여 경쾌하게 들려주는 <스텝파더 스텝>. 그들의 만담같은 대화에 빠져들어 웃고 즐기다보면 어느새 책은 마지막에 다다르고, 그와 함께 지금 내 곁을 지켜주고 있는 가족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새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웃음과 감동으 밝고 경쾌하게 들려주는책을 찾는다면 바로 이 책을 찜하시라~!
아마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 -^
<스텝파더 스텝>, 강추해 본다!! ㅎㅎ

- 내일 일을 미리 걱정하지 말라고 하지 않던가. 하늘을 흐르는 강이 어디서 끝나는지 누가 알까. 운명도 미래의 일도 그와 같은 것이다. 가야 할 곳으로 갈 따름이다. 그러니 그때까지는 흘러가면서 즐겁게 살자. 그것으로 우리는 충분히 행복하니까. (258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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