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집중력 수업 - 똑똑한데 산만한 내 아이 집중력 키우는 10가지 로드맵
리처드 규어.펙 도슨.콜린 규어 지음, 정보경 옮김 / 페이퍼앤북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 집중력 수업"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를 지나면서 아이들이 자아가 커지고 정서도 더욱 커지면서 청소년기를 맞이하게 된다.

자녀가 10대가 되면 서서히 서로 간의 마찰이 크게 일어나는데 그러다 보면 아이를 향한 잔소리가 많아진다.

잔소리가 많아지면 부모의 목소리도 커지는데 결국은 자녀와의 큰 마찰로 이어지게 된다.

10대가 되면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할 만도 한데 그러지 못하는 자녀와의 마찰을 줄이고, 10대 자녀를 더 잘 알아가면서 집중력으로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독립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책이 있어 소개한다.






14~19세 자녀를 둔 부모라면 자녀의 일과나 사소한 문제조차 관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깊은 고민에 빠지기도 한다.

그러다 보면 잔소리가 많아지는데 이는 자녀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책임감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길 바라서다.

하지만 아이들도 일부러 반항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 나이 때에 해야 할 일들을 해내느라 꽤나 노력 중일 것이다.

그 노력의 빛을 볼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주어야 한다.

잔소리보다는 이 책을 읽고 하나씩 도와주자!

청소년이 되면 일상적인 과업을 관리하기 위한 실행 능력이 필요하다.

실행 능력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지능을 활용하는 능력이다.

이 능력을 잘 활용해야 하는데 많이들 어려워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장점과 단점이 있듯이 실행 능력도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분야가 있고, 취약성이 드러나는 분야가 있다

부모도 자신의 강한 실행 능력과 취약한 실행 능력을 파악해 자녀를 최대한 도와준다면 자녀와 함께 윈윈할 수 있겠다!



세계적

신경과학자인 리처드 규어, 펙 도슨, 콜린 박사가 저술한 이 책에는 10대 자녀의 실행 능력 향상을 위한 10가지 로드맵을 제시한다.

이 로드맵은 자녀가 처한 상황, 자녀의 특성에 맞는 전략을 발전시키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자녀를 함부로 단정 짓지 말고 자녀의 부족한 능력을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도록 하자.

자녀의 내재된 욕구가 무엇인지 먼저 알고, 목표를 세워 자녀가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하게 만들자.

자녀의 발달 수준 또한 고려해야 한다. 자녀에게 맞추어 천천히 지속적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 최상이다.

자녀가 시행착오를 겪을 때는 섣불리 돕지 않는다.

도움이나 보상은 점차 없앤다. 왜냐하면 자신이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니까!

이렇게 단계적으로 서서히 꾸준히 지속적이다보면 독립된 자녀를 보게 될 것이다.






부모라는 이유로 자녀를 혼내고 따르게만 하는 것은 권위적이다.

부모의 권위만 내세우지 말고 자녀와 수평적인 위치에서 서로를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성보다 감정이 앞서는 10대에게는 권위보다 존중을 해주며 자녀와 대화하는 것이 실행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환경이다.

수평적이면서 지도적인 부모의 자세는 자녀의 실행 능력에 커다란 도움을 준다.

부모가 10대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으로 소통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부모의 소통 방식이다.

이 책에는 소통의 전략을 담았는데 대화를 하면서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해도 되는 것을 제시해 준다.

부모라고 하고 싶은 말을 다 해버리면 그 대화는 이미 끝난 것이다.

그리고 자녀가 대화할 준비가 되면 부모는 준비가 안되었어도 대화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대화가 가능한 때를 알려준다.

자녀와 대화할 때는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자녀의 요구에 반사적으로 안돼는 말 하지 않는다.




다양한 주제의 표가 이어서 무보와 자녀를 객관적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체크를 하면서 현재 부모와 자녀는 어떠한지 파악하여 현명하게 도울 수 있을 것 같다.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을 못 한다'라는 말이 떠올랐다.

나는 과연 10대에 어땠을까?

10대 집중력 수업을 읽으며 10대 시절 나를 떠올려 보았다.

집중력, 실행 능력이 많이 부족했던 모습이 떠오른다. 참 미안한 마음이 크다.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고 아이를 기다려주며 아이의 실행 능력을 키워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어야겠다

이 책을 여러 번 읽으며 아이를 위해 나 또한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