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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 : 상·청춘편 - 한 줄기 빛처럼 강렬한 가부키의 세계
요시다 슈이치 지음, 김진환 옮김 / 하빌리스 / 2025년 11월
평점 :
🔖p. 277~278
“너한테 한 가지만 말해두고 싶은 건, 무슨 일이 있어도 너는 예술로 승부해야 한다는 점이다. 알겠니? 아무리 억울해도 예술로 승부를 겨뤄야 한다. 진정한 예술은 칼이나 총보다 강해. 너는 네가 가진 예술로 원수를 갚아야 한다. 알겠지? 약속할 수 있겠어?‘
🔖p. 307
“나 같은 건, 한 그루의 나무야.”
”한 그루의 나무?“
“응. 그냥 한 그루의 나무니까, 누가 나무를 바보 취급하면 화가 나는 거야. 하지만 내가 산이었다면, 나무 한 그루를 바보 취급한다고 신경이나 쓰겠어? 나 같은 건, 이렇게 3대손 한지롤르 이어받았는데도 아직 한 그루의 나무인 거야. 하지만 슌도령처럼 태어날떄부터 탄바야를 짊어졌던 사람은, 역시 산이야. 슌도령 같으면 그런 천박한 시골뜨기의 술주정 따위는 신경도 쓰지 않고, 그냥 훌훌 일어나서 춤추는 시늉이라도 했을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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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쿠자 두목의 아들 키쿠오. 갑작스런 사건으로 아버지를 잃고 가부키 명문가의 당주인 하나이 한지로에게 의탁하게 된다. 한지로의 아들 슌스케와 함께 가부키를 배우며 성장한다. 이 둘은 둘도 없는 라이벌로 또 동무로 성장하지만 슌스케는 집을 나가게 되고 3대 한지로의 자리는 키쿠오가 잇게 된다.
키쿠오는 행동이 여자같다는 이유로 영화를 찍으며 감독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이에 마음이 다쳐 배우로서 활동을 중단하게 된다.
딸과 함께 지내면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게 되고 제 2의 배우로 다시 한번 시작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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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과 금기의 세계에서 태어난 키쿠오가 결국 선택한 길은 칼이 아닌 예술이었다. 야쿠자의 아들로 시작해 가부키 명문가의 후계자가 되기까지, 그의 삶은 끊임없이 정체성이라는 질문과 마주하는 여정처럼 느껴졌다. 행동이 여성스럽다는 이유만으로 영화계에서 겪은 모멸감, 그리고 그 상처로 인해 자신의 재능을 스스로 봉인해야 했던 시간들은 특히 가슴 아팠다.
그러나 딸과 함께 보내는 일상 속에서 서서히 되찾아가는 자존감과 치유의 시간들.. 혈통과 성 역할, 예술과 폭력의 경계 속에서 흔들렸던 키쿠오가 결국 자신만의 무대로 다시 돌아오는 장면은 그가 얼마나 가부키를 사랑하는지, 그의 자존감이 다시 치유되고 성장하는 모습에 대해 깊은 울림을 주었다.
상처를 가진 이가 어떻게 다시 자신의 빛을 찾는지, 그리고 타인의 기대가 아닌 스스로 정체성을 찾아가는 순수한 열정에 대해 말해주는 소설 인 것 같았다.
하권에서 펼쳐질 키쿠오의 제 2의 배우로서의 여정은 단순한 재기의 순간이 아니라, 마침내 자기 자신이 되는 순간이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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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_am_needlebook 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hbls_editor